강의를 신청하는 학우에 비해 강의 여석이 부족해 신청자 일부가 수업을 듣지 못하는 상황이 해마다 반복되고 있다.

다전공생 비율이 높은 단과대학 및 독립학부의 경우 강의 여석 부족이 심각한 문제로 이어진다. 경상대학 학생회장단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상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경상대학 학생회장단 ‘BESIDE’, 경영학부 학생회장단 ‘소담’ 등이 포함된 경상대학운영위원회가 지난달 25일(월)부터 실시한 ‘경상대학 강의환경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중간점검 결과에 따르면 재학생 80% 이상이 ‘직전학기 강좌 분반이 부족해 원하는 수업을 듣지 못했다’고 답했다. 경상대학 학우 대다수가 수강 기회를 보장받지 못한 것이다.

일부 전공필수 과목의 경우 수강정원 증원이 이뤄지기도 하지만 담당 교수의 승인 절차가 필요하다. 승인 여부는 담당 교수의 재량에 따라 달라진다. 익명을 요청한 한 학우는 “증원 요청을 거절당하면 다른 학우가 수강을 취소할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려야 한다”며 “수강신청에 실패하면 다른 과목을 수강하거나 필수학점을 취득하지 못하게 돼 계획에 지장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에 본교 엄진아 학사팀 과장은 “학생들의 수강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각 학과(부)에 3개년 수강인원과 수강 탈락 인원 현황, 적정 분반 수 등을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본교에선 수강정원을 강의 방식에 따라 편성하고 있다. 본교는 각 학과(부)에 이론 수업 수강정원은 60명, 이론과 실험을 병행하는 수업은 40명, 실험·실습 수업은 최소 20명을 권장한다. 엄 과장은 “강의 특성이나 강의실 조건에 따라 정원을 조정할 수 있다”면서도 “수강정원 증원 여부는 각 학과(부)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있어 본교 차원에서 강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경상대학 부학생회장 이초로(경영 17)학우는 “강의의 질을 떨어뜨리는 수강정원 증원은 최후의 수단이 돼야 한다”며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학우들은 본교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익명을 요청한 학우는 “최소한 필수 수강 과목은 학우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상대학 학생회장 김유나(경영 17) 학우 또한 “학우들의 수요를 파악해 교원을 추가 채용하고 분반을 늘리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분반 추가 개설이 어렵다면 교원 추가 채용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엄 과장은 “교원 채용은 각 학과(부) 정원이나 사정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해 이뤄진다”며 “필요에 따라 학과(부)와 교무팀이 교원 추가 채용을 논의할 것이다”고 말했다.

본교의 교원 담당 강의 학점은 타 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교육부 대학알리미 공시자료에 따르면 현재본교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는 28.48명이다. 교원 담당 강의 학점은 2018년 1학기 기준 5,020학점, 2학기 기준 4,709.5학점이다.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가 28.11명으로 본교와 유사한 홍익대의 교원 담당 강의 학점이 2018년 1학기 6,789학점, 2학기 6,505학점임을 고려하면 다소 낮은 수치다. 교원 1인당 과목 수를 늘릴 경우 강의의 질을 저하시킨다는 우려도 존재하나 학우의 수강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는 면에서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복수전공 신청 요건이 다소 낮다는 지적도 나왔다. 경상대학 설문조사에 따르면 재학생 35.6%가 복수전공 신청 가능 학점에 대해 ‘낮다’나 ‘매우 낮다’고 답했다. 익명을 요청한 학우는 “복수전공 신청 요건을 완화해 더 많은 복수전공생을 받으면서도 강의 여석 부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점이 의문이다”고 말했다. 김 학우는 “현행 방식으론 제1전공생과 복수전공생 모두가 피해를 본다”며 “복수전공생 수만큼 분반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엄 과장은 “별도 분반 개설이 필요한 경우 각 학과(부)와 의논해 개선을 요청하겠다”며 “복수전공자 전공필수 학점 하향 조정 등의 조치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학사팀에선 강의 여석 부족 문제의 개선안을 계획하고 있다. 엄 과장은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논의 중이다”며 “타 대학의 운영사례를 참조해 다전공자 비율이 높은 학과(부)를 우선으로 수강 환경 개선안을 올해 안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학우는 “2년 전에도 교무처와 해당 문제에 대해 논의했지만 ‘당장 해결하기는 어렵다’는 모호한 답변만 받았다”며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설문조사를 통해 수렴한 요구사항을 본교에 확실히 전달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