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 엄마의 오래 전 꿈이 무엇이었는지 아니? 뮤지컬 배우였단다. 다양한 인생의 주인공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었지. 그러나 이제는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삶이라는 무대에 우뚝 서고 싶구나! 여성들이 자신의 삶을 리드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엄마는 리더십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우리 자신이 '셀프 리더십'을 가짐으로써 인생을 원하는 방향으로 풀어가는 것이 그 출발이 될 수 있겠지. 하지만 ‘리더십’은 그것이 존재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무엇인지 정의 내리기는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지.


과거 산업사회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물리적 힘이 강조된 남성사회였다면, 현대의 지식정보화 사회는 창의성과 유연한 사고, 그리고 여성적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는구나. 그야말로 부드러운 힘이 세상을 바꾸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대체로 남성은 해야 할 한 가지 일에 집중하고 성과를 가져오는 일에 뛰어나지만, 여성들은 자기 주변을 돌보면서 여러 가지 일을 조화롭게 처리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말하곤 하지. 어떤 것이 우월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미래가 힘의 논리가 아닌 타협과 대화를 중시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고, 대화와 조정의 능력이 뛰어난 여성들이 리더로 나와야 하는 이유는 더욱 분명해지고 있단다.


하지만 여성 리더십을 계발하는데도 장애요인이 있단다. 가부장적 사회에서는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뿌리내려 있어 '여성다움' 과 '남성다움'의 고정관념을 통해 성차별을 정당화하곤 하였지. 이와 같은 성 고정관념은 여성이 리더로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장애요인이 되었고, 여성 스스로도 리더가 되는 기회를 찾는 것을 어렵게 했구나.


그러나 이제 다들 ‘여성의 시대’가 왔다고 하지. 시대가 여성을 요구하고 우리 사회가 새로운 리더십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우리 여성들은 어떻게 부응해야 할까? 21세기 우리 여성들이 해야 할 중요한 과제는 무엇일까?


첫째, 남성위주의 고착화된 편견, 특히 리더는 남성의 전유물이라는 편견을 바로 잡아야 하지. 이러한 편견이 여성이 성장하는데 제일 큰 걸림돌이라 할 수 있단다. 둘째, 여성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지. 전통적으로 조직에 참여할 기회도 적었을 뿐만 아니라, 기회를 얻었더라도 소극적으로 행동했던 틀을 깨뜨리고 나와야지. 적어도 남성과 동일한 조건하에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지고 있기에, 이 기회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해야겠지. 셋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여성 리더십을 요구하지. 아직은 수요에 비해 준비된 여성리더가 부족하기에, 도전 정신을 갖추고 능동적으로 리더십 교육과 훈련에 참여해 잠재된 리더십 역량을 키워가야 겠지.


이 시대의 모든 딸들아! 앞으로의 사회에서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이끌어 갈수도 있고, 사회의 중심에서 활동할 수 있는 중요한 존재란다. 더 이상 남성에게 의지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여성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스스로 중심이 되려는 의식을 지니길 바란다. 스스로 요구하고 자기발전을 이루어 나갈 때 진정으로 우리 여성들이 인정 받을 수 있는 것이란다.


새로운 시대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단다. 여성이 리더십을 발휘함에 있어서 기존 리더의 모습을 답습하기 보다는 여성적인 리더십과 남성적인 리더십의 장점을 조화롭게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지. 남성은 여성적 리더십을, 여성은 남성적 리더십을 서로 배워 유연한 리더십으로 우리가 사는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 가자꾸나. 그러기 위해서는 남성과 자유로운 경쟁 속에서 자신의 성장을 이뤘을 때 우리가 원하는 멋지고 당당한 여성리더가 된다는 점을 잊지 마렴. 기대한다. 소중한 딸아!

성은정(사회교육대학원 리더십교육전공 2학기)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