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루스카이’ 조가 프로그램 전문가와 함께 미래 직업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 ‘블루스카이’ 조가 프로그램 전문가와 함께 미래 직업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지난 29일(화) 본교 제2창학캠퍼스 프라임관에서 ‘2023 숙명여자대학교 미래직업분석 해커톤’이 개최됐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한정된 시간 동안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대회다. 본 대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직업을 탐구하고 미래지향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기획됐다. 

미래직업분석 해커톤은 ▶미래직업분석 및 나의 진로 탐색방법 강연 ▶조 별 미래 직업분석 계획서 작성 ▶발표와 질의응답 ▶시상 순으로 진행됐다. 미래직업분석 및 진로 탐색방법 강연은 금두환 진로설계전문가가 맡았다. 금 전문가는 강연에서 업종, 직무, 기업을 고려한 진로 선택의 중요성과 자신의 태도, 능력, 지식을 기반으로 한 역량 파악 방법을 설명했다. 이후 관심 분야에 따라 조를 결성해 미래직업분석 계획서를 작성했다. 

각 팀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직업을 분석하고 발표했다. 그중 카드조사분석마케터를 분석한 ‘커리어UP!’ 조는 페르소나를 설정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설명했다. 지속가능경영 전문가를 분석한 ‘A1’ 조는 발표에서 사회가 원하는 직업과 인재상을 고민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각 팀은 온실가스관리컨설턴트, 스마트헬스케어기기개발자, 메타버스시장데이터컨설턴트, 특수효과교육콘텐츠제작자, 무인항공기시스템개발자를 조사했다. 

심사 결과로 발표와 질의응답에서 상위 점수를 받은 4팀이 수상했다. 심사위원 4인은 ▶산업분석 ▶사업분석 ▶취업전략과 플랜 ▶문서능력 ▶신뢰성 ▶발표 준비성 6개의 항목에 따라 각 팀을 평가했다. 우수상 2팀, 센터장상 1팀, 총장상 1팀 중 총장상은 ‘온실가스관리컨설턴트’를 분석한 넥스트 레벨 조가 가져갔다. 총장상을 받은 백초희(중어중문 19) 학우는 “취업을 준비하면서 기업이 요구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해커톤에 참여했다”며 “조원들과의 협업으로 큰 상까지 받을 수 있었다”고 얘기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임지현 컨설턴트는 “짧은 시간임에도 학생들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 다음 해엔 더 장기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기획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