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월) 변경된 본교 공식 포털 사이트 ‘숙명포털’의 메인화면이다.
▲지난 19일(월) 변경된 본교 공식 포털 사이트 ‘숙명포털’의 메인화면이다.

지난 19일(월) 본교 공식 포털 사이트 ‘숙명포털’의 메인화면이 변경됐다. 주요 변동사항은 ▶다양한 기기 접속 지원 ▶사용성 높은 메뉴 우선 배치 ▶고해상도 화면 지원이다. 숙명포털은 대학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이트로 수강신청, 성적 조회, 생리공결 신청 등이 가능하다. 본교 이선화 데이터전략팀 차장은 “지난 1학기 숙명포털의 모바일 접속량이 증가해 서비스 개선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숙명포털은 기존 *적응형 웹(Web)에서 **반응형 웹으로 개선됐다. 상담, 학사, 교수활동 등 상단 메뉴를 제외한 모든 콘텐츠가 반응형 웹으로 변경됐다. 반응형 웹은 다양한 기기에 최적화된 화면으로 접속 가능하단 장점이 있다. 기존 숙명포털은 크롬 브라우저(Chrome Browser) PC 버전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호환성 문제가 있었다. 우지민(IT공학 19) 학우는 “이전에 휴대폰을 이용해 수강신청할 때 화면 최적화가 안 돼 있어 불편했다”며 “숙명포털이 휴대폰에서도 맞춤 화면을 지원해 편리해졌다”고 말했다. 

메인화면의 메뉴도 사용자 중심으로 재구성됐다. 이용자의 사용빈도가 높은 주요 교내 사이트인 ▶중앙도서관 ▶스노우보드(Snowboard) ▶스노위(SnoWe) ▶스노웨이(SNOWAY) ▶스노우버스(Snowverse)가 메인화면 상단에 배치됐다. ‘개인정보’와 ‘주요 IT서비스’는 접근성을 위해 메인화면 중앙으로 이동됐다. 익명을 요구한 학우는 “숙명포털 개선 이후 메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차장은 “바뀐 숙명포털에서 발생하는 불편 사항을 지속해서 확인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적응형 웹 : 웹페이지를 크기별로 미리 제작하여 보여주는 방식의 웹을 의미함. 
**반응형 웹 : 디바이스의 종류와 화면 크기에 실시간으로 반응해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주는 웹을 의미함.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