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과대학 학칙 개정이 진행된 과정을 날짜 순으로 나타낸 표다.
▲ 공과대학 학칙 개정이 진행된 과정을 날짜 순으로 나타낸 표다.

지난 24일(수) 본교 공과대학 학생회 ‘공강(이하 공대 학생회)’이 공대 학칙개정에 대한 후속조치 요구안을 학교 측에 전달했다. 공대 학생회는 요구안 전달에 앞서 지난 1일(월)부터 16일(화)까지 협의체 구성, 간담회 규정 신설, 전과생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는 온라인 연서명을 진행했다. 해당 연서명엔 본교 공대 재학생 572명을 비롯한 타 학과 재⋅휴학생 및 졸업생 83명 총 655명이 참여했다. 

지난 학기 본교는 공대 내 첨단학과 신설과 학과명 변경을 포함한 학칙개정을 추진해 공대 학우들과 마찰을 빚었다. 본교 기획처는 지난 3월 24일(목) 공대 학칙개정안을 공고했다. 공대 학생회는 학우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며 반발했다. 이에 지난 4월 18일(월) 본교 기획처, 기초공학부, 공대 4개 학과 간 간담회가 개최됐다. 학교 측은 다음날 열린 ‘2022학년도 제1차 대학평의원회’에서 학생·학교·학과 간 3자 협의체를 구성해 실질적인 학제개편 사항을 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공대 학생회는 학교 측이 약속한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자 연서명을 진행했다. 학생회는 진전 없는 후속조치에 의문을 제기했다. 박다현(컴퓨터과학 21) 공과대학 학생회장은 “당초 학교 측의 약속과 달리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았다”며 “학우들의 요구를 강력히 전달하고 간담회 의무화 규정을 신설하도록 요구하려 한다”고 연서명 진행 이유를 밝혔다. 

본교 기획처는 오는 9월 중 학과와 기획처 간 간담회를 진행한 뒤 3자 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간담회에선 학적 변동에 따른 졸업 요건과 교육과정이 논의될 예정이다. 권경미 본교 기획처 기획팀장은 “간담회에서 결정된 사안은 추후 3자 협의체를 구성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설명했다. 본교 이종우 공과대학장은 “차기 학장 예정자와 인수인계를 진행해 본 논의가 지속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