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필자는 욕심이 많은 사람이다. 욕심대로 벌인 일을 모두 해결하지 못해 후회한 적도 있다. 그러나 본지에서의 활동은 무슨 일이 있어도 감당하고 책임지고 싶었다. 이는 여유로운 일상과 학업, 본지 기자 활동 중 우선순위를 정해야 이룰 수 있는 일이었다. 필자는 망설임 없이 본지 기자 활동을 가장 우위에 뒀다. 욕심의 결과를 책임지고 본지에 일조하는 기자가 되고 싶었기 때문이다.

학보사는 기자를 꿈꾸던 필자에게 선망의 대상이었다. 꿈에 그리던 본지에 입사하게 된 순간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러나 막상 발간에 참여하고 보니 현실은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발간의 모든 과정은 처음 경험하는 일의 연속이었다. 필자를 제외한 모든 구성원이 익숙한 듯 움직이는 광경은 생경했다. 매 순간 거대한 관문을 통과하는 듯한 기분을 느끼며 완성된 첫 기사는 어딘가 부끄럽고 이상했다. 기사에 쓰인 단어 하나는 책임감 그 이상의 무게를 느끼게 했다. 시간이 지나 정기자가 되니 익숙해진 것은 많지만 여전히 쉬운 일은 없다.

기자로 활동해보니 기사는 언제나 중립적이야 한다는 사실을 체감했다. ‘내 생각’만 고집하던 필자에게 중립적인 기사를 작성하기란 예상보다 어려운 일이었다. 글 쓰는 일은 누구보다 익숙하다고 자부해왔다. 하지만 ‘좋은 기사’의 의미는 아직 찾아가는 중이다. 막막한 순간이 와도 멈출 순 없다. 지치고 어려워도 필자 앞에 놓인 일을 하나씩 해결해야만 한다는 사실도 안다. 주간지인 본지 활동을 소화하려면 매주 쉼 없이 달려야만 완성도 있는 지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문득 고비가 찾아오면 필자의 이름 앞에 놓인 ‘숙대신보’란 글자를 빛내리란 다짐을 되새긴다.

필자는 넘치는 의욕 하나만으로 본지의 문을 두드렸다. 본지에서 직접 부딪히며 배운 것들은 필자가 성장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됐다. 수습기자로 지낸 지난 시간을 돌이켜보면 부족한 점이 더 많이 보인다. 그러나 필자에겐 어찌할 수 없는 과거보다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후회가 남지 않는 지면을 만들기 위해 필자는 지금 이 순간도 묵묵히 발버둥 치고 있다. 이 과정은 그동안 겪은 그 어떤 일보다 특별한 기억으로 남을 것이다. 2학기 모든 발간을 마무리하고 책장에 쌓인 신문을 보며 뿌듯한 웃음을 짓기 위해 필자는 오늘도 정진한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