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난 5일(목) 강원도가 약 10년 동안 추진한 사업인 ‘레고랜드’가 개장했다. 100번째 어린이날을 기념하려는 어린이들과 부모들에게 레고랜드는 최고의 어린이날 선물이 됐다. 약 1000명이 넘는 인력 채용과 지역 업무협약 등으로 강원도 관광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레고랜드가 지역 경제에 미칠 영향은 막대하다. 그러나 착공부터 유치까지 레고랜드를 둘러싼 논란과 우려의 목소리는 끊이지 않는다. 많은 걱정과 함께 개장한 해당 사업에 계속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레고랜드는 강원도 춘천시 중도유적지가 있는 중도에 지어졌다. 지난 1977년에 발굴된 해당 유적지는 ‘중도식 토기’와 ‘중도식 주거지’가 발견된 우리나라 고고학의 중심지다. 강원도가 선사시대 유적이 발견된 장소에 놀이공원을 건설하기 위해선 복잡한 허가 절차를 거쳐야 했다. 강원도는 연간 5천900억원 가량의 경제 파급효과를 예상하며 레고랜드 건설을 계획했다. 이후 강원도는 유적공원 및 박물관 조성이란 조건을 달고 레고랜드 건설 승인을 얻어냈다. 그러나 문화재 보존과 대규모 관광객 유치란 두 목표는 한 번에 이뤄지지 않았다.

유적공원과 박물관을 짓겠단 약속과 달리 현재 중도엔 레고랜드만이 자리한다. 예산이 초과돼 승인 조건을 지키지 못한 것이다. 이에 시민들은 계속 레고랜드 건설을 반대했다. 지난해 9월 문화재 보호 관련 시민단체들은 '중도유적보존 범국민연대회의'를 구성해 유적지 부근의 공사 중지와 원상복구를 촉구했다. 건설 조건 불이행이란 문제와 공사 과정 중 나온 유물에 대한 부실보존 문제로 시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졌다. 

유적공원과 박물관 건설 약속은 레고랜드의 수익금으로나마 실현돼야 한다. 레고랜드는 3600억원의 투자금과 약 2000억원의 대출금으로 추진됐다. 수백억을 투자한 강원도는 다양한 일자리 창출 및 경제적 이윤을 예상했다. 놀이공원이 이미 개장된 상황에서 채무에 대한 강원도의 구체적인 상환계획은 필수적이다.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을 북돋는 놀이공원에서 약속과 희망이 무너졌다. 도시발전을 위해 진행된 사업에 유적지 및 문화재 방치, 미흡한 경제적 수익 그리고 불공정 계약과 같은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했다. 지난 26일(화) 문화재청과 강원도 관계자는 오는 2023년까지 유적공원을 짓고 2년 뒤에 전시관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움직임은 아직 확인된 바 없다. 우리나라 지역사회 활성화는 중요한 사안이다. 그러나 소중한 유산들을 방치한 채 강행된 레고랜드와 같은 사업이 반복돼선 안된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