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난 21일(월) 한 보수언론은 ‘청와대를 이전하려면 적어도 국민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내용의 사설을 게재했다. 보수언론의 기존 논조와 반대되는 해당 사설은 청와대 이전이 가져온 논란의 크기를 짐작하게 한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청와대 이전 공약에 대해 한 마디씩 얹을 것이다. 그 이유는 공약의 파격성 때문이 아닌 윤석열 당선인 측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가 취한 태도 때문이다. 

윤 당선인과 인수위 내 청와대개혁TF는 종로구에서 용산구로 청와대를 이전하겠다고 주장한다. 이전 장소는 지하철 6호선 삼각지역 부근의 국방부 청사다. 문재인 제19대 대통령도 소통을 위해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기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인수위 또한 국민과의 교류를 이유로 청와대를 이전할 계획이다. 그러나 청와대를 용산으로 옮길 경우 대통령 경호를 위해 본교 주변 효창공원과 N서울타워 등 여러 주민 편의시설이 폐쇄된다. 소통을 위한 이전이 오히려 불통을 촉진한 상황이다. 

비용문제로 용산 이전을 반대한 목소리는 인수위에 닿지 않았다. 과거 야당은 막대한 비용 발생을 이유로 문 대통령의 집무실 이전 공약을 반대했다. 양당의 입장이 5년 전과 정반대인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같은 이유로 청와대 이전을 반대한다. 그러나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는 한 라디오 방송을 통해 ‘문 정부가 하지 못한 일을 추진하니 깎아내리기만 한다’며 ‘이것이 청개구리가 아니겠나’고 전했다. 

지난 20일(일) 열린 인수위 기자회견에서 윤 당선인은 세부 이전 계획을 묻는 질문에 침묵했다. 기성 언론은 496억에서 1조 원까지 저마다의 이전 비용을 제시했다. 인수위가 첫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예산은 496억이었으나 다음날인 21일(월) 1200억으로 인상했다. 인수위는 계속해서 구체적인 예산이 아닌 이상적인 비용을 발표했고 언론은 이를 받아 적었다. 지난 24일(목) 한 경제지는 윤 당선인이 원한 ‘장밋빛 보도’라며 인수위의 행위를 비판했다.

윤 당선인이 침묵한 기자회견 직후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기자들과 회담을 가졌다. 김 대변인은 난관을 이유로 개혁을 멈출 수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 우려까지 난관으로 보인다면 소통을 이유로 이전을 추진한 그들의 행위는 위선적으로 보일 수 밖에 없다. 미래의 국민이 이전으로 인해 지게 될 부담을 고려하면 지금은 신중히 귀를 열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