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수)부터 오는 12월 31일(금)까지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를 통한 학점 인정제가 시행된다. MOOC는 국내외 대학의 강좌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시스템이다. 7학기 이하의 재학생 및 휴학생을 대상으로 한 MOOC 학점인정제는 학우들이 유연한 일정 관리와 자기주도성장을 지원하는 학사제도다. 본 강의를 통해 취득한 학점은 겨울 계절학기 교양 일반 학점으로 인정된다. 

MOOC에서 제공된 강의 중 기재된 기간 내 수강한 과목의 경우 각 1학점이 부여되며 최대 3학점까지 인정된다. MOOC 강의 수강을 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해선 수강 가능 강의에 대해 본교 학사팀의 사전승인을 받아야 한다. 기재된 기간 이후 수강할 경우 일부 콘텐츠만 이용할 수 있으며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본교 학사팀은 원활한 과목 선택을 돕기 위해 추천 강의 목록을 제공했다. 본교 시각·영상디자인학과, IT공학전공, 소프트웨어학부, 경제학부, 정치외교학과의 교수들이 국내외 대학의 강좌를 추천했다. 본교 학사팀 담당자는 “전공 분야의 지식함양에 유용하거나 특정 과목을 듣기 전 필수로 수강해야 하는 선수강 강의 등이 추천강좌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MOOC를 수강한 학우는 오는 2022년 1월 3일(월)부터 28일(금)까지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학점이 인정된다. 학점 인정 승인을 위해선 ▶MOOC 학점인정신청서 ▶강의계획서 ▶수강보고서 ▶강좌 이수증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강의계획서는 수강 전후로 총 두 번 제출한다. 본교 학사팀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강의를 수강하며 학업적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며 “MOOC 학점 인정제로 교과목 선택의 폭이 다양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