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본교 교환학생 제도 현황

 

교환학생 제도란 자매결연을 맺은 본교와 해외 대학교가 공식적으로 학생을 상호 파견해 일정 기간 동안 수학하며 학점을 취득하게 하는 학생교류 프로그램이다. 이 제도의 목적은 외국어 능력 향상과 타문화에 대한 이해, 국제 학생들과의 다각적인 교류와 전공에 대한 심층 연구학습 기회 제공 등이다. 본교에서는 이러한 교환학생 제도를 국제교류팀에서 담당하고 있다.

                                                                                                                                    <그래픽=김효정 기자>

 파견 국가와 학교
현재 본교는 미국, 캐나다를 포함한 26개국 171개교와 학술 및 학생 교류를 하고 있다. 이는 36개국 230개교였던 작년에 비해 줄어든 수치이다. 이에 본교 학우들은 올해 약 150명이 파견됐다. 우리 대학에서 파견되는 교환학생은 전교생 10,000명 중 1.5%에 해당한다.

지원 자격 및 방법
교환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본교에서 1학기 이상 수료해야 하며 재학기간 중 총점 평균이 3.0/4.3 이상이 돼야 한다. 휴학생도 지원이 가능하지만 파견 시 복학한 상태여야 하며 편입생의 경우 편입 후 1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이어야 한다.

교환학생은 상대교가 속해 있는 국가의 언어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영어권 지망자는 CBT 213점/IBT 79점 이상의 어학 성적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기타 언어권으로 파견되길 원하는 학우들 역시 해당 언어학과의 어학시험을 통과해야만 한다.

그 외의 지원 자격으로는 학칙에 의한 징계사실이 없는 학생이어야 하며 해외 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학생이어야 한다. 또한 영어권 대학으로 파견되길 원하는 학우는 반드시 교양영어회화 과목을 제외한 원어 강의를 1과목 이상 수강해야 한다.

교환학생 지원을 원하는 학우는 국제교류팀 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재된 신청서와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부모 동의서를 제출해야 하면 된다. 이와 함께 국문 성적 증명서 1부와 어학 성적 검증을 위한 공인기관의 어학능력 평가 성적표 사본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서류 제출 완료 후 국제교류프로그램 지원자 전형료 30,000원을 납부하면 지원이 완료된다.

선발 기준 및 절차
본교 국제교류팀에서는 교환학생 신청자의 학점, 어학성적, 면접점수를 3:3:4 비율로 평가한다. 평균적으로 파견 직전 학기의 평점 평균이 3.0/4.3 이상일 때 교환학생 파견이 가능하다. 교양과목을 제외한 원어 강의를 수강한 경우 한 과목당 0.5점, 최대 2점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이런 기준에 의해 산출된 점수로 학교를 배정한 후 상대교의 승인이 나면 입학 지원서를 제출한다. 이후 상대교에서 입학 허가서를 부여하면 학생은 비자를 취득해 상대교에 파견된다.

학교 배정 시에는 상대교의 요구 조건과 학생의 종합 성적, 파견 희망 대학을 고려한다. 만일 종합 성적순으로 배정된 학교가 본인이 원하지 않는 학교일 경우 취소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후에 진행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재응시가 가능하다. 그러나 학교 배정 확정 후에는 파견대학을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없다.

수학 경비
많은 학생들이 교환학생 제도를 선호하는 이유는 본교 일반 재학생과 똑같은 금액의 등록금만 납부하면서 유학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대교 중 일부는 등록금 일부 혹은 전부를 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교환학생은 대부분 상대교가 지정한 기숙사나 홈스테이에 배정되며 이에 드는 비용은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상대교 중 일부 대학은 숙박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원하기도 한다. 그러나 상대국의 물가, 환율 등을 고려해 생활비는 개인이 부담해야 하며 항공료 및 생필품, 침구 구입비 등의 초기 정착비 역시 지원되지 않는다. 수학 경비는 상대교의 방침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확정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교환학생 정보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
본교의 경우 국제교류팀 홈페이지(exchange.sookmyung.ac.kr)에서 교환학생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국제교류팀 홈페이지의 ‘교환학생’ 탭에는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학우들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들이 게재돼 있다. 또한 교내 홈페이지 커뮤니티에도 국가별로 클럽이 개설돼 있다. 해당 클럽에는 국제교류팀에서 각 대학의 지원서 및 파견된 학생들의 수학 보고서를 제공한다. 이 외에 파견 학교 리스트나 지원 방법ㆍ시기 등의 구체적인 자료는 교내 홈페이지 커뮤니티의 공지사항에 ‘국제교류팀’을 검색해 얻을 수 있다.

반면 대학생들 사이에서 교환학생 제도가 가장 잘 돼 있다고 평가되는 연세대학교의 경우 학교 홈페이지(www.yonsei.ac.kr)의 ‘대학생활’ 탭에서 International Programs의 공지사항을 클릭하면 교환학생제도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간단한 교환학생 제도에 대한 설명부터 지원 방법과 파견 학교 목록, 교환학생 제도 설명회 책자와 FAQ 등이 공지사항에 모두 게재돼 있다. 또한 학생들 간 교환학생 제도 및 파견대학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는 인터넷 카페들이 곳곳에 개설돼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