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의 부엌]
누구나 한 번쯤은 다이어트를 해봤을 것이다. 다이어트 과정에선 대체로 식단을 지키기 힘들다. 먹지 않으면 체중은 감소시킬 수 있으나 오랜 기간 건강한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없다. 그래서 필자는 오트밀 스콘을 개발했다.
필요한 재료는 퀵 오트밀 가루 100g, 아몬드 가루 100g, 두유 100g, 스테비아 설탕 40g, 베이킹파우더 5g, 소금과 카카오 매스 조금이다. 카카오 매스는 카카오 100퍼센트로 이뤄져 단맛이 없는 재료다. 퀵 오트밀 가루가 없을 경우 오트밀을 갈아서 사용해도 된다. 두유는 걸쭉한 요거트나 우유로 대체할 수 있다. 필자는 스테비아 설탕을 이용했으나 단맛을 내는 다른 재료를 사용해도 괜찮다. 카카오 매스 대신 초코칩, 견과류를 넣거나 아예 생략해도 된다. 단맛을 좋아하면 초코칩을, 고소한 씹는 맛이 필요하면 견과류를 추천한다.
재료가 준비됐으면 퀵 오트밀 가루, 아몬드 가루, 베이킹파우더를 모두 그릇에 넣고 섞는다. 여기에 두유를 넣고 한 덩이로 뭉친다. 그 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랩으로 감싸 냉동실에 30분 정도 굳혀준다. 30분 뒤 원하는 크기로 잘라 종이 포일을 깔고 반죽을 올린다. 170도로 예열한 오븐에 15분에서 18분 정도 굽는다. 오븐마다 사양이 다르므로 반죽의 상태를 지켜보면서 구워야 한다. 반죽이 다 구워지면 스콘이 완성된다. 스콘을 하나씩 개별 포장해 냉동실에 얼려두는 것을 추천한다. 얼린 스콘을 냉동실에서 꺼내 에어프라이어(Air-fryer)에 150도로 8분에서 10분 정도 구우면 아침에 간편하게 먹기 딱 좋다.
당 충전용 간식으로 스콘을 즐기고 싶은 학우를 위한 요리법도 소개한다. 위 요리법에 코코아 가루 15g이나 흑임자 가루 30g을 추가하면 또 다른 맛의 오트밀 스콘을 만들 수 있다. 달콤한 생크림과 함께 스콘을 먹으면 행복한 오후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모두가 알고 있듯 다이어트 중엔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어렵다. 미리 구워 냉동한 오트밀 스콘은 바쁜 아침에 유용한 식사다. 스콘과 요거트를 함께 먹으면 건강하면서도 든든한 아침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의류 19 서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