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유비쿼터스 캠퍼스


우리 학교는 1999년 3월 국내 대학 최초로 무선랜 서비스를 시작해 유비쿼터스 대학으로서 기반을 다졌다. 2005년부터는 ERP(전자적 자원관리 시스템)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전자결재, 구매ㆍ회계 통합 등이 가능해져 업무를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2006년에는 창학 100주년을 맞아 국내 뿐 아니라 세계 대학 최초로 교내 IPTV방송을 시작했다. IPTV는 초고속 인터넷망을 TV에 연결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아무 때나 볼 수 있게 한 것으로, 주문형 시청과 쌍방향 방송이 가능하다. 학우들은 캠퍼스 곳곳에서 IPTV로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지난 1일부터는 ‘팝업캠퍼스’가 시행돼 휴대전화로 학사행정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전자도서관, 무선랜, 모바일수강신청, 전자출결, 다기능학생증 등의 다양한 정보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비전을 향한 한 걸음, 리더십행사


우리 학교는 ‘세계 최고의 리더십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다양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마련해 학우들의 리더십을 함양하고 있다.


‘리더십데이’는 매년 눈송이 축제기간 중에 열리는 연례행사이다. 이것은 재학생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축제로서 리더십 그룹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확대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행사기간에는 학생그룹의 자체 활동과 홍보, 전시 및 동영상 상영, 자선바자회, 리더십특강 등의 행사가 열린다.

 
매년 1학기 2~3일 간 진행되는 ‘리더십주간’은 학우들이 전공별 리더십 프로그램과 다양한 리더십 활동을 체험해 리더로서의 체험을 공유할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그램 진행 후에는 결과보고서에 따라 우수 프로그램을 선정해 시상한다.


이밖에도 우리 학교에서는 국내외에서 존경받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리더들을 초청해 학생들과의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함께하는 신(新)대학문화, 눈송이축제

우리 학교는 2000년 ‘제1회 숙명 눈송이 축제’를 가진 이후 매년 11월 ‘눈송이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학교 비전과 의지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눈송이 축제는 정례적인 겨울문화 축제로, 신 대학문화를 창출하는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눈송이축제는 학교 내부 구성원은 물론 지역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즐거움 재미, 화합의 장을 추구한다. 연말까지 지속되는 축제는 지역 주민들과의 대통합 및 대학과 지역이 흥겨운 축제를 통해 자연스럽게 공동체 의식을 다질 수 있는 문화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축제기간 동안에는 각종 학술대회와 전시회, 공연, 특강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 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수만 개의 꼬마전구를 이용해 캠퍼스와 주변거리, 가로수, 건물 등에 환하게 불을 밝혀 우리 학교 캐릭터인 ‘눈송이’를 형상화하는 모습이 이색적이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