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해소]

전공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해 낯선 은행 업무에 적응한 정솔(법 15졸) 동문. 교내 활동을 통해 취업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그녀는 기업은행 입사 2년 차 은행원이다. 정 동문에게 금융권 취업에 관해 조언을 들어봤다.

Q. 기업은행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기업을 상대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기업의 신용도와 담보 수준을 평가해서 대출을 해주죠. 외환 거래를 하는 기업들이 수·출입과 무역거래를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업무를 도와는 일도 해요.

Q. 금융권 진출을 목표로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본교 재학 시절, 상법 수업에서 은행 근무 경험이 있으신 교수님을 만났어요. 교수님께서는 본인이 은행에서 겪었던 다양한 일들을 말씀해주셨죠. 취업을 준비할 때 교수님으로부터 자주 접해 친숙하게 느껴졌던 은행 입사를 결심했어요.

Q. 대학생활 중 취업에 도움이 된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강의를 들을 때 참여했던 조별 과제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사람과 함께 업무를 진행해야 해요.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서 해결해야 하는 업무가 있기 때문이죠. 조별 과제 경험을 바탕으로 팀 업무에 보다 빨리 적응할 수 있었어요.

법학부에 재학 중일 때 배운 전공 지식덕분에 전문용어를 이해하기 쉬웠어요. 담당 지도교수님의 꾸준한 상담은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됐죠. 1학년 때부터 진로상담을 꾸준히 한 덕분에 4학년 때 오래 고민하지 않고 진로를 선택했어요.

Q. 취업을 위해 준비한 것과 준비해야 할 것은?
취업 준비에는 정답이 없어요. 저도 취업을 준비하며 명확한 답이 없다는 사실이 가장 힘들었죠. 시험은 정답이 있기 때문에 틀린 이유를 확실하게 알 수 있지만 면접은 정확한 합격 혹은 불합격 사유를 알 수 없어요. 저는 면접 스터디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했어요. 동영상으로 모의 면접 상황을 찍은 후,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연습을 반복했죠.

자신감 있는 태도가 면접 합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에요. 취업을 준비하며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자신감을 갖기 위해 노력했죠.

Q. 취업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계속된 취업 실패로 지쳐있는 분들에게 말하고 싶어요. 실력이 충분하지 않아서 불합격한 것이 아니에요. 다만 그 기업과 본인이 맞지 않았을 뿐이죠. 자신이 부족하기 때문에 힘든 시간을 겪는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으면 해요.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