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WF(세계야생동물기금협회)에서 제작한 지구온난화 경고 캠페인 광고. 아이스바처럼 빙하가 녹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4월 22일은 지구의 날이다. 지구의 날은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범시민적 각성과 참여를 통해 지구환경 위기극복의 뜻을 모으고 지구 사랑을 표현하는 기념일이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184개국 5만 여개 단체가 지구의 날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본지 학술부에서는 지구의 날을 맞아 지구환경문제에 가장 큰 위협이 되고 있는 온난화의 원인과 해결책을 짚어보고자 한다.

지구온난화란 지구 표면의 평균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생태계 변화, 해수면 상승 등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도 포함한다. 이러한 온난화의 가장 큰 원인은 온실효과이다.


사실 자연적 온실효과는 지구의 온도를 생명체가 살기 적당하도록 유지시키기 때문에 이롭다. 문제는 인류의 농ㆍ산업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인위적 온실효과이다. 이는 산업혁명 이후로 급격히 늘어난 온실기체가 대기에 포함돼 땅의 복사에너지를 흡수함으로써 일어난다. 이 중 60%를 차지하는 이산화탄소는 주로 화석연료를 사용할 때 발생한다. 또한 농업의 발달과 도시화로 숲이 파괴되면서 증가하기도 한다. 기상연구소의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향후 대책방안’ 보고서는 우리나라의 온난화 원인 중 도시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20~30%라고 분석했다. 도시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도로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로 포장돼 열섬현상이 발생하고 기온을 상승시켰기 때문이다.

온난화로 인한 피해는 위협적이다. 작년 12월 세계기상기구(WMO)는 북극의 빙산이 10년에 약 8.6%씩 녹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지역의 북극해는 빙하가 녹는 만큼 수면이 상승해 해안선이 해마다 5~6m씩 육지로 다가오고 있다. 이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마을이 침수될지도 모른다는 걱정에 불안해하고 있다.


온실기체의 증가로 안정적이었던 대기의 평형이 깨지면서 기상이변도 나타난다. 연평균 27℃의 인도는 지난해부터 계속된 추위로 80여 명이 사망했다. 네팔도 예년보다 기온이 크게 떨어져 30여 명이 숨졌다. 반면 유럽과 미국은 폭염이 계속됐다. 여름에도 시원한 날씨를 자랑하던 영국, 프랑스 등의 북서유럽국가는 올해 잇달아 혹서주의보를 발효했다. 뉴욕은 지난 1월 6일 기온이 22.2℃까지 상승해 겨울임에도 반팔차림으로 거리를 활보하는 사람까지 등장했다.


우리나라 역시 온난화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우리나라의 평균기온은 1904년부터 2000년까지 96년 동안 1.5℃ 상승했다. 세계 기온상승 평균인 0.6℃를 상회하는 수치이다. 이러한 큰 차이에는 관측 장소의 선정이 영향을 끼쳤다. 기상청 기후연구실 권원태 실장은 “우리나라 상승온도가 1.5℃인 이유는 관측지역에 서울, 대구, 대전 등 대도시가 많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세계 평균은 대체로 농촌 지역을 포함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을 감안하더라도 우리나라는 확실히 더워졌다. 겨울은 1920년대에 비해 약 한 달 정도 짧아졌으며, 여름과 봄은 길어졌다. 봄꽃의 개화시기가 빨라져 최근에는 식목일을 3월로 앞당기자는 여론도 생겨났다.

온난화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이러한 위협을 인식하고 온난화 발생을 줄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5년 2월에는 선진국 38개국이 2008년~2012년 사이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균 5.2% 감축하자는 교토의정서*를 최종 발효했다. 한편 프랑스와 이탈리아는 에너지 사용을 줄여 온난화를 막자는 의미로 지난 1일 이색적인 행사를 가졌다. 오후 7시 55분부터 5분간 파리의 에펠탑과 로마의 콜로세움의 조명을 일제히 끄는 것이었다. 환경단체들의 주도로 이뤄진 이번 행사에는 일반 시민들도 컴퓨터와 TV 사용을 자제하며 동참했다.


우리나라 환경운동연합도 온난화를 줄이기 위한 ‘1.5도 낮춰요(1.5℃ Down)’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 안준근 본부장은 “1.5℃ 상승한 우리나라 기온을 다시 낮추자는 뜻으로 시작했다. 지구의 날 행사와 영화제를 통해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에 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15가지 역할을 제시했으니 보고 실천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환경단체를 비롯한 민간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국가 간의 합의가 전제돼야 실효를 거둘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현재 선진국과 개발도산국의 온난화 대응 입장은 상이하다. 선진국은 자신들의 노력만으로는 기후변화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들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량은 전세계 배출량의 30%만 차지한다는 것이 이유이다. 반면 개발도상국들은 지구온난화에 대한 책임은 선진국에게 있다며 감축을 거부하고 있다.


이러한 논란 끝에 미국은 2001년 3월, 자국의 산업보호라는 명분으로 교토의정서를 탈퇴했다. 2006년 11월에 열린 유엔 기후협약 12회 당사국회의도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이견을 좁히지 못해 온난화 대응에 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끝이 났다.

지난 6일 IPCC**는 앞으로 온난화가 지속될 시 나타나는 상황을 발표했다. 보고서 내용에는 ▶기온 1℃ 상승 시 양서류 멸종 ▶1.5~3.5℃ 상승 시 생물종의 20~30% 멸종위기 ▶3.5℃이상 상승 시 전 지구의 주요 생물 대부분 멸종이라고 명시돼 있다.


이처럼 지구 온난화를 방치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미래에는 지금보다 훨씬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 지금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미래의 후손들을 위한 투자인 셈이다. 온난화 방지는 국가, 환경단체, 시민의 노력이 모아졌을 때만이 가능하다. 세계인 모두가 참여해 온난화로부터 지구를 지켜낼 수 있기를 희망해본다.

*국제적인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관한 의정서. 우리나라는 1997년 당사국총회에서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돼 감축의무대상국에서 제외됐다. 그러나 선진국들은 우리나라가 2008년부터 자발적으로 의무 부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는 1988년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 환경프로그램(UNEP)이 공동으로 기후변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설립한 기구이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