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를 통한 여대생 취업 전략”
현대자동차 인사직무 김세미

-취업 준비, 무엇을 해야 하나.
우선, 기업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을 선호한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대신 여성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 살려야 한다. 긍정적인 사고를 통해 자신감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뭐든지 다 잘해야 한다는 슈퍼우먼 콤플렉스(superwoman complex)는 부담을 가중시켜 더욱 자신감을 잃게 만든다. 자신감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토론수업이나 발표수업을 생활화하고, 타 학교와의 스터디를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기최면을 통해 의지를 높여야 한다. 자신의 머릿속에 도화지를 만들어 취업 후의 모습을 그려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취업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취업을 하려면 3가지요소를 갖춰야 한다. 우선, ‘기회를 잡는 능력’이 필요하다. 취업시즌이 되면 많은 학생들이 여러 기업에 무작정 지원한다. 그 후 몇 개 기업의 서류전형에 합격하면 면접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채 면접장에 나선다. 준비 없이 면접관 앞에 서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서류합격’이라는 기회를 잡았을 때 면접에서도 합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또한 책임감도 중요하다. 여성이 취업에 성공하려면 본인보다 조직을 우선해서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기소개서가 필요하다. 화려하지 않은 경험이라도 자신만의 에피소드를 잘 살려 소개서를 써야한다. 멋진 자기소개서를 쓰려고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에서 좋은 표현만 베껴 쓰는 것은 자신의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면접에서 성공하기 위해 어떤 것이 중요한가.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단정한 옷차림을 갖춰야 한다. 또한 외모도 중요하지만, 면접자가 풍기는 전체적인 분위기가 더 중요하다. 또한 대답을 할 때는 단호하고 자신감 있게 말해야한다. 더불어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부드러움을 보여준다면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취업, 준비하면 즐거워진다”
메리츠 화재 마케팅직무 정현정

-어떻게 취업에 어떻게 성공했나.
다양한 ‘스펙’을 쌓은 것이 도움이 됐다. 나는 KBO와 자유투어에서 객원마케터를 했고, 학생회 등의 활동을 하며 인맥과 경험을 쌓았다. 이때의 경험들이 자기소개서를 쓸 때 힘이 됐다. 아직 저학년인 학생들은 많은 활동을 하며 다양한 경험을 해보기를 바란다. 취업준비를 하게 되면, 그 경험들이 큰 재산이라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해 조언을 한다면.
지원한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한다. 취업 시즌이 되면 많은 학생들이 자기소개서를 회사 이름만 바꿔 제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정말 위험한 행동이다. 면접관들이 똑같은 자기소개서에 회사명만 다르게 써 지원하는 것을 모를 리 없다. 또한 자신이 입사해야 하는 이유를 호소력 있게 써야 한다. 나는 지원한 회사의 CF를 패러디해서 내가 입사해야만 하는 이유를 재미있게 썼다. 면접을 할 때는 단정한 복장을 갖춰야한다. 너무 튀는 머리스타일이나 의상, 신발은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취업 후 회사생활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스마트 메리츠 페스티벌’에서 뮤지컬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회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취업 후에는 직무 외에도 부서 워크샵과 회사 공식행사 및 회식 등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한다. 또한 사소한 업무를 할 때도 상사는 자신을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고, 상사에게 항상 준비된 사람임을 어필해야 한다.
-취업준비생에게 조언한다면.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한다. 메리츠 화재를 지원할 때는 화재보험에 직접 가입해 보험에 대한 기본 정보를 공부했다. 덕분에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남겨 입사할 수 있었다. 만약 진로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다면 메모지에 자기가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사소한 것까지도 적어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