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장 칼럼]

매년 10월 25일은 독도의 날이다. 독도의 날은 지난 1900년 10월 25일(목) 대한제국이 독도를 울릉도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하고 독도 수호 의지를 알리기 위해 2000년 제정됐다.

독도의 지번은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20-2’다. 독도를 관할하는 경상북도는 이번 독도의 날 별다른 행사를 진행하지 않고 침묵했다. ‘독도의 날’이란 기념일이 무색하다. 2021년 독도의 날엔 경북도지사가 직접 ‘독도 수호 결의 대회’에 참여해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임을 분명하게 밝혔다. 현재 이들의 모습은 지난 행보와 반대된다.

6월엔 경상북도의회가 ‘독도 본회의’를 울릉도에서 열어 논란이 일기도 했다. 2006년부터 4년마다 매번 독도에서 진행해 온 회의 장소를 사흘 전 갑자기 변경했기 때문이다. 한일 관계가 개선되고 있단 게 그 이유였다. 독도 본회의에 참석한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은 ‘현재 한일관계가 급물살을 타고 잘 흘러가고 있어 대국적 차원에서 내린 결정이다’라고 밝혔다. 울릉도에서 진행된 본 회의에선 사전에 준비된 ‘독도 수호 결의안’ 채택마저 취소됐다.

일본은 독도 영유권 주장을 위한 예산을 늘려가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정부는 이 문제를 오히려 외면하는 행태를 보인다. 국회에서 현재 심사 중인 2024년 정부 예산 중 독도 홍보 예산은 올해 예산보다 13.2% 감소했다. 

우리 땅 독도는 여전히 외롭다. 독도는 우리가 지켜야 할 영토임이 분명함에도 우리 정부의 행보는 그렇지 않다. 지난 8월 미국 국방부는 ‘동해’ 대신 ‘일본해’란 표현을 쓰겠다고 밝혔다. 공식적으로 입장을 표명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의 대처는 어떨까. 해외문화홍보원에 따르면 동해와 독도를 ‘일본해’나 ‘다케시마’로 표현한 사례는 2020년 324건에서 지난해 476건으로 늘었지만 시정률은 2020년 24.7%에서 지난해 12.8%로 감소했다. 정부에게 묻고 싶다. 독도를 수호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 지금은 우리 땅 독도에 주목할 때다. 침묵 대신 관심을, 예산 삭감 대신 지원을 촉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