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7일(수) 중앙도서관에서 열린 ‘전자정보 스탬프 투어’ 부스에서 학우가 학술DB 사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지난 17일(수)부터 18일(목)까지 ‘2023 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가 열렸다. 2009년부터 매년 진행된 전자정보박람회에선 본교 중앙도서관이 구독하고 있는 학술DB의 이용 방법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선 ▶숙명e정보 온라인 검색대회 ▶전자정보 스탬프 투어 ▶온라인 학술DB 릴레이 특강이 열렸다. 박은경 학술정보지원팀 담당자는 “본 행사에 참여하면 데이터베이스 활용법, 학술DB의 이용방법을 배울 수 있다”며 “습득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보검색 능력을 확인해 볼 수도 있다”고 했다.

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학술 DB를 대상으로 정보검색 능력을 시험하는 ‘숙명e정보 온라인 검색대회’는 학부 및 대학원 재학생들이 응시할 수 있다. 15일(월)에 시작된 해당 대회는 오는 28일(일)까지 본교 경력개발시스템 ‘스노웨이(SNOWAY)’에서 응시할 수 있다. 정답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질문 내용을 검색해 찾을 수 있다.

‘전자정보 스탬프 투어’는 지난 17일(수) 오후 12시부터 4시까지 본교 제2창학캠퍼스 중앙도서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됐다.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 본 행사엔 약 1000명의 학우가 참여했다. 이번 스탬프 투어엔 논문 사이트 DBpia·KISS, 학술 논문 유사도 검사 시스템 ‘Turnitin iThenticate’을 포함한 9개 부스가 열렸다. 학우들은 부스에서 학술DB에 대한 설명을 듣고 경품 추첨에 응모했다. 부스에 참여한 박진희(통계 23) 학우는 “논문을 어떻게 인용하는지 몰랐는데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좋았다”며 “특히 논문 DB인 DBpia와 KISS에서 제공하는 논문이 다르단 걸 알게 돼 유용했다”고 말했다. 신지선(생명시스템 23) 학우는 “신문, 잡지를 구독하지 않아도 읽을 수 있단 걸 알게 돼 좋았다”고 말했다. 경품에 당첨된 김은서(화학 21) 학우는 “DBpia에서 논문을 스크랩해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배워 유익했다”고 말했다.

올해 처음으로 메타버스 ‘스노우버스(Snowverse)’에서 열린 ‘온라인 학술DB 릴레이 특강’은 온라인 통계분석 실습, 참고문헌 작성법 등을 다뤘다. 18일(목) 10시 30분부터 16시 30분까지 진행된 특강엔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를 비롯한 4개의 전자정보공급사가 참여했다. 박 담당자는 “정보DB 사용 실습이 학생들의 보고서 작성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반응에 따라 오는 2024년부터 온라인 특강을 대면 특강으로 전환하는 것 또한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