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인사이트 학기’ 추진 일정을 정리한 표다.
▲2022학년도 ‘인사이트 학기’ 추진 일정을 정리한 표다.

지난달 30일(토)부터 2022학년도 ‘인사이트(Insight) 학기(이하 인사이트 학기)’가 시범 운영됐다. 인사이트 학기는 2학기 교양과목을 여름방학부터 수강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다. 학우들은 대면과 비대면 중 원하는 수업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 인사이트 학기를 담당한 본교 홍은미 기초교양대학 교학팀 과장은 “인사이트 학기는 유연학기제를 통해 학생들의 실무역량을 강화하잔 취지에서 올해 신설됐다”고 설명했다. 김소원(한국어문 22) 학우는 “특강 형식인 인사이트 학기를 통해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학우들은 이번 인사이트 학기를 통해 최대 2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인사이트 학기 특강 5개를 수강하면 1학점이 인정된다. 학점 인정 희망자는 오는 9월 7일(수)까지 ‘실무역량강화:인사이트 학기 특강Ⅰ,Ⅱ’ 과목을 수강신청해야 한다. 수강 기간은 오는 12월 21일(수)까지다.

수강신청 가능 학점이 부족하거나 휴학 중인 학우는 인사이트 학기 특강을 청강할 수 있다. 청강 희망자는 오는 12월 21일(수)까지 모집된다. 청강 신청자는 오는 2023년 2월 28일(화)까지 본교 학습관리 시스템 ‘스노우보드(Snowboard)에서 인사이트 학기 특강을 수강할 수 있다. 홍 과장은 “인사이트 학기 특강은 청강이 가능한 만큼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본교 기초교양대학 교학팀은 학우들의 수요를 고려해 인사이트 학기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지난 8월 1일(월)부터 특강 참여자들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만족도조사가 시행되고 있다. 조사 결과와 이수 현황을 토대로 다음 학기 특강 주제와 개설 강의 수가 결정된다. 인사이트 학기 특강 총 10개 중 6개를 수강한 권미진(역사문화 20) 학우는 “방학 중 대면으로 강의를 수강해 집중이 잘됐다”며 “강의가 끝난 뒤 퀴즈를 풀며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김민채(사회심리 22) 학우는 “디지털경제와 지식산업을 주제로 한 인사이트 학기 특강을 수강하며 평소 가졌던 궁금증이 해소됐다”고 소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