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난 1일(화)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이 더욱 완화됐다. 지난달 역학조사 방식 변경으로 중단된 출입명부에 이어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하는 방역패스가 사라졌다. 방역수칙 완화로 밀접 접촉자의 자가격리 기준도 변경됐다. 이에 예방접종력에 따라 나뉘던 ‘밀접 접촉자 자가격리’가 완전히 사라졌다. 사실상 정부의 역학조사가 종료된 것이다.

지난 7일(월) 밀접 접촉자가 된 필자는 이틀 뒤 지역구 보건소에서 ‘수동 감시 권고’ 안내 문자를 받았다. 이 문자는 역학조사가 아닌 확진자가 직접 입력한 ‘자기기입식 조사서’를 기반으로 한다. 확진자와 그의 밀접 접촉자에게 번호를 붙여 동선을 상세히 공개하던 초기 ‘K-방역’과 사뭇 다른 모습이다.

달라진 수동적 방역수칙에 많은 밀접 접촉자가 혼란을 겪고 있다. 안내 문자에 따르면 밀접 접촉자는 10일간 PCR검사와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후 경과를 지켜봐야 한다. 이마저도 의무가 아닌 권고사항이다. 지난달부턴 우선순위 대상자만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밀접 접촉자는 본인이 대상자란 것을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 확진자와의 관계를 증명할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재직증명서 등이 필요하지만 밀접 접촉자에게 곧바로 안내되지 않는다. 필자는 지난 10일(목)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보건소에서 받은 문자를 제시했으나 “밀접 접촉자 통보 문자는 증빙 서류가 아니다”란 보건소 직원의 안내를 받았다. 선별진료소를 뒤로하고 주민센터로 달려가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고 나서야 대기 줄에 들어갈 수 있었다.

코로나19 방역은 대전환을 맞았다. 밀접 접촉자 자가격리 기준에 이어 확진 판정 기준도 달라졌다. 금일부턴 PCR검사 대신 신속항원검사 결과로 확진 판정을 받을 수 있다. 확진자가 연일 최다치를 경신하며 의료진과 확진자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방역 체계 변화를 시도하는 모습이다.

행정 시스템과 정보통신기술을 기반한 K-방역은 확산세에 밀려 ‘자율 방역’으로 변화했다.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코로나19는 높은 백신 접종률과 낮아진 치명률로 인해 계절성 유행병으로 취급되기 직전이다. 방역수칙 완화와 함께 돌아올 일상 회복을 기대하며 우리 모두 방역의 전환점을 잘 버티기 바란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