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호

새학기의 시작은 설렘으로 가득하다. 새내기들이 한 학기의 계획을 세우고 정비하듯 학교도 새로운 학생을 맞이할 만반의 준비를 한다. 코로나19로 닫혔던 학교 문이 다시 열릴 준비를 하는 지금, 새내기와 함께 움틀 준비를 하는 본교를 소개한다.
 

학생처
송윤선 학생처장, 최성희 학생지원센터장

■ 본교 학생 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본교의 학생 활동은 ▶학생 자치활동 ▶리더십그룹 ▶동아리로 구분됩니다. 학생 자치활동엔 총학생회, 단과대학 학생회, 과 학생회가 있습니다. 리더십그룹은 교내 행정 부서에 소속된 동아리로서 행정 부서와 힘을 합쳐 학교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을 합니다. 동아리는 예술, 체육, 종교 등 학생들의 다양한 취미활동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개설됩니다. 본교엔 현재 약 60개의 동아리가 활동 중이며 동아리를 통해 전시회와 공연을 개최하는 경우 학생처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재학 중 받을 수 있는 교내 장학금엔 무엇이 있나요?
교내 장학금으론 ▶학업 장려 장학금 ▶성적 우수 장학금 ▶활동성 장학금이 있습니다. 학업 장려 장학금은 소득 분위나 성적 등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 별도의 절차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성적 우수 장학금은 성적 조건을 충족하면 지급되나 직전 학기 사회봉사 실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활동성 장학금은 리더십그룹, 경력개발 시스템 ‘스노웨이(SNOWAY)’ 마일리지 모으기 등 학생의 활동 내용을 기반으로 지급됩니다. 학생처에선 숙명1·3·7게시판, 학생지원센터 장학 부서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장학 관련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오는 1학기 학생처 운영계획이 궁금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선후배 및 교수와의 소통이 전보다 줄었습니다. 학생처는 학생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학생들이 인적 네트워크를 넓힐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정부의 방역 수칙에 맞춰 대면과 비대면을 적절히 활용해 학생 활동 참여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신입생 안내 책자인 ‘반갑다 눈송이’를 활용하면 학생 활동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학생처에선 ‘신한은행 헤이영 안내 부스’ ‘숙명행복성장주간’ 등의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22학번 새내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본교가 학생들을 위해 개방돼 있고 학생처와 학생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기 바랍니다. 함께하려는 마음과 적극적인 활동은 신입생 여러분과 본교를 더욱 발전시킬 것입니다. 학과 및 본교에서 열심히 활동해 가치 있는 대학 생활을 남기길 바랍니다. 


사무·관리처 
김용화 사무관리처장, 김화경 사무관리처 부처장 

■ 학생식당이 언제 정상 운영 되는지 궁금해요.
오는 3월 7일(월), 학생식당인 명신관 지하1층 ‘미소찬’ 일부를 운영 재개할 예정입니다. 새롭게 계약한 두 업체가 제한적으로 음식을 판매할 계획이며 학생들의 이용 정도에 따라 판매 업체를 늘리려고 합니다. 좌석마다 칸막이가 마련돼 있어 학생들이 안전하게 식사할 수 있습니다. 미소찬뿐만 아니라 순헌관 지하 1층의 교직원 식당도 이용 가능합니다. 

■ 건물 방역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지난 21일(월)부터 교내 건물 출입 시 출입명부를 작성하지 않고 체온 확인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몸 상태를 스스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강의실마다 손 소독제가 비치돼 있으며, 미화원이 수시로 강의실을 환기하고 기자재를 소독할 예정입니다. 학생들도 자체적으로 방역을 위해 노력해줬으면 합니다.

■ 교내 운동시설 이용이 언제 정상화될지 궁금해요.
정부 방역지침에 따라 개방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내 운동시설은 본교 제2창학캠퍼스 프라임관 B104호 건강체력실과 제2창학캠퍼스 다목적관이 있습니다. 현재 다목적관은 실기수업에서만 제한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건강체력실은 공간이 넓지 않고 밀폐돼 있어 개방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설을 개방할 준비는 돼 있으나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보고 최대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심사숙고 후 개방하겠습니다.

■ 1학기를 앞두고 변화를 맞이한 교내시설이 있나요?
제1캠퍼스의 미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교내 인사들의 기부를 통해 순헌관 앞 연못 보행로 방면 벤치를 교체했습니다. 교정 개선을 위해 교내 인사들이 마련한 벤치엔 기부자의 이름과 소속 정보가 붙어 있습니다. 학생들의 통행을 불편하게 하던 나무 보행로 또한 돌길로 교체했습니다. 제2창학캠퍼스 일부 건물의 화장실 및 엘리베이터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미술대학, 약학대학, 음악대학, 사회교육관은 약 20년 전에 지어져 학생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었을 것입니다. 우선 다음 달엔 미대 화장실 수리가 완료됩니다. 이후 음대, 약대, 사회교육관 화장실을 순차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방학 중엔 약대, 백주년기념관, 사회교육관의 엘리베이터가 각 1대씩 교체됐습니다.

▲ 방학 동안 본교 사무관리처에서 교체한 본교 제1캠퍼스 순헌관 앞 연못의 벤치다. 벤치마다 기부자의 이름이 기재돼 있다.
▲ 방학 동안 본교 사무관리처에서 교체한 본교 제1캠퍼스 순헌관 앞 연못의 벤치다. 벤치마다 기부자의 이름이 기재돼 있다.

■ 1학기를 앞두고 새롭게 마련된 교내시설이 있나요?
지난해 11월부터 학생회관 1층에선 ‘GS25 무인편의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무인편의점 옆에 마련된 공용공간엔 공강 시간이나 비대면 강의 시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콘센트와 좌석이 준비돼 있습니다. 프라임관 1층 카페스노우엔 선호도 높은 브랜드가 입점할 수 있도록 5월 중에 계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새롭게 추진 중인 제도가 있는지 궁금해요.
코로나19로 잠정 봉쇄됐던 외곽 출입구를 개방합니다. 중앙도서관 후문 출입구와 같이 명재관 및 진리관 출입구엔 보안 장치가 설치돼있어 학생증을 인식해야 문이 열립니다. 실물 학생증과 헤이영캠퍼스 숙명 앱만 사용 가능합니다. 안전한 캠퍼스를 위해 숙명인만 후문으로 출입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면 좋겠습니다.

■ 22학번 새내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학생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대학생활을 즐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면 수업이 아니더라도 22학번 새내기들이 본교에 많이 찾아와 교내 시설을 활용하고 누리면 좋겠습니다. 본교가 제2의 집이 될 수 있도록 사무관리처에서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니 학생들이 주저하지 않고 학교에 방문해 모든 것을 즐기면 좋겠습니다.


경력개발처
최철 경력개발처장

■ 취업에 관심 있는 새내기가 참여할 수 있는 경력개발처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요?
학생들의 경력개발 프로그램 참여 이력은 ‘스노웨이(SNOWAY)’라는 본교 고유 시스템을 통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입생들이 이 시스템에 친숙해지면 지도교수 상담, 취업컨설턴트 상담,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곧 진행될 비교과 프로그램 ‘신입생을 위한 슬기로운 숙명 생활’을 통해 유용한 대학 생활 가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경력개발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
스노웨이엔 학습, 진로, 심리상담, 취업·창업, 학생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특히 동문 선배와의 간담회나 멘토링은 진로와 취업·창업에 관한 정보를 얻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숙명인으로서 든든하고 자신감을 가질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직무 적성을 찾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는지 궁금합니다.
진로 탐색에 대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설해 여러 인·적성 검사를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 MBTI 검사, BRISM 인·적성 검사, 뇌 인지 행동 유형 검사가 있습니다. 또한 본교 인재개발센터에선 공기업과 대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인·적성이나 직무 적성 검사 결과에 대한 전문 상담도 제공합니다.

■ 본교에 고시반이 있는지, 어떤 고시를 지원해주는지 궁금합니다.
본교엔 ‘숙정원(외교관)’ ‘명화랑(5급 공무원)’ ‘숙지원(공인회계사)’ ‘명언재(언론사)’ ‘로스쿨 준비반’과 같은 고시반이 있으며 변리사반이 곧 추가될 예정입니다. 본교는 해당 시험 준비에 필요한 특강이나 열람실, 비품, 소모품 등을 제공하며 1차 시험 합격 시 장학금도 지급합니다.

■ 학생들의 참여 확대를 위해 어떤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경력개발처는 본교 공지사항 및 인재개발센터 소속 리더십그룹 ‘비트윈(V2WIN)’을 통해 취업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유용하고 실용적인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낸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수요 조사와 아이디어 발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새학기를 맞이하여 신설된 프로그램이 있나요?
매주 저명한 외부 인사를 초빙해 강연을 듣는 프로그램인 리더 특강 교과목이 재개됩니다. 지난해 숙명 창학 115주년을 맞아 진행된 특강이 학생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기에 재차 마련했습니다. 경력개발처장으로서 모든 학생에게 가장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바로 ‘SM 브릿지(SM-Bridge)’ 멘토링입니다. 이는 본교의 강력한 동문 멘토링 네트워크이며 모든 재학생과 졸업생에게 열려 있습니다. 졸업 후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동문을 통해 대학 생활이나 진로 설계 등에 실질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 1학기 경력개발처의 운영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궁금합니다.
지난해 비대면과 대면 방식을 혼합한 ‘교내 창업 경진 대회’로 대면 행사에 대한 잠재된 수요를 확인했습니다. 올해부턴 대면 수업의 비중이 커지므로 경력개발처의 주요 프로그램과 행사도 대면 비중을 조금씩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경력개발처엔 전문 컨설턴트와 만날 수 있는 전용 상담실이 설치돼 있습니다. 언제든 대면 상담을 신청할 수 있으며, SM 브릿지 멘토링도 소규모 대면 모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22학번 새내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일제강점기를 앞둬 역사의 암울한 시기였던 지난 1906년, 여성 교육에 대한 민족 스스로의 자각과 숭고한 뜻으로 본교의 전신인 명신여학교가 설립됐습니다. 이후 본교는 많은 여성 인재들을 양성하며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숙명인은 이러한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았기에 특별합니다. 신입생 여러분은 모두 자긍심을 가지고 밝은 앞날을 위해 힘차게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그 길엔 모든 숙명인이 함께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