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8일(목) 본교 영상회의실에서 본교 장윤금 총장과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 관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한 모습이다.
▲ 지난달 28일(목) 본교 영상회의실에서 본교 장윤금 총장과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 관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한 모습이다.

지난달 28일(목) 본교와 국립중앙도서관이 ‘디지털 지식정보자원 공유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공동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지식정보자원의 공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진행 ▶디지털 인재 육성 ▶기술 기반의 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상호 지원할 예정이다. 

본 협약은 양 기관의 도서관 디지털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한다. 양 기관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도서관 환경도 디지털 중심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지난해 5월 본교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대학’에 선발됐으며, 지난 5월엔 교육부 ‘디지털 혁신 공유 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류은영 국립중앙도서관 사무관은 “숙명여대는 디지털 혁신에 관해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가상현실 강의, 지능형 온라인 교육 플랫폼 개발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협력이 기대된다”고 얘기했다.

본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서로의 도서관 아카이브 접근이 가능해진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디지털화된 국가 문헌과 귀중본, 유일본 등 약 1천 700만 건의 디지털 국가 지식정보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해당 자료 열람을 원하는 숙명인은 본교 중앙도서관 2층 DICA플라자에서 이용할 수 있다. 본교 학술정보지원팀은 “이번 협력을 통해 본교 목표인 ‘세계 최상의 디지털 휴머니티 대학’ 실현에 가까워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 기관은 이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자료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미디어 정보를 탐색하고 평가하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양 기관은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란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추후 교육에 관한 세부 일정을 논의할 계획이다.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면서 명확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조합하는 개인의 능력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