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화) 여대생 특성화 프로그램 ‘뛰는 범죄 위에 나는 과학수사: 통계적 의의와 활용’(이하 과학수사 특강)이 개최됐다. 본교 통계학과가 주관한 해당 특강은 본교 학우를 대상으로 화상 회의 앱 ‘줌(Zoom)’에서 1시간 동안 진행됐다. 본교 송민선 통계학과 교수는 “학생들의 융합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통계학과 타 학문을 모두 다루는 전문가를 초청했다”고 말했다. 이에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이하 국과수) 독성학과에서 약물, 마약, 식품을 분석하는 이호선 보건연구사가 강사로 참여했다.

과학수사 특강에선 법과학 분야에 주로 활용되는 통계 기법이 소개됐다. 이 보건연구사는 ▶국과수 연혁과 구조 ▶국과수 주요 감정분야 ▶통계 관련 감정기법 ▶*FDS(fire dynamic simulator) ▶국과수 채용 방법 및 절차 순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본 특강에선 과학수사에 사용되는 통계학 기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프로그램도 안내됐다. 특강을 통해 이 보건연구사는 수사 중 축적된 데이터를 알고리즘화하는데 필요한 통계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과학수사 특강을 통해 이 보건연구사와 학우들 간 활발한 질의응답이 이뤄지기도 했다. 학우들은 국과수에서 근무하게 된 계기, 국과수 내 인사이동의 자율성, 분야별 경쟁률 등을 질문했다. 송 교수는 “과학수사 및 국과수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많이 참여했다”며 “본 특강이 통계학과를 비롯한 타 학과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재 발생 시 건축물 내 불의 이동, 온도, 압력 등을 예측하는 3차원 화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임.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