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토) 오후 4시부터 지난달 29일(일) 오후 9시까지 본교 제1캠퍼스 행정관 데이터센터에서 무정전 전원공급장치(Uninterruptible Power Supply, 이하 무정전 전원설비) 이전 작업이 시행됐다. 무정전 전원설비는 전압 및 주파수 변동에도 원활한 전기 사용을 돕는 장치다.

본 작업을 통해 무정전 전원설비의 위치가 행정관 지하 2층 관리실에서 행정관 2층 데이터센터로 옮겨졌다. 해당 관리실은 데이터센터 서버실과 거리가 멀어 무정전 전원설비에서 공급된 전력에 손실이 발생하곤 했다. 또한 지하는 온도와 습도가 높아 무정전 전원설비를 관리하기 위해 에어컨을 가동해야 했다. 본교 이기봉 데이터전략 대리는 “전기 품질을 높이고 장치 관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본 작업을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본 작업 기간 중 본교 네트워크 기반의 일부 IT서비스가 중단됐다. IT서비스의 순단은 무정전 전원설비가 이전되는 동안 본교 서버의 데이터 훼손을 막기 위해 이뤄졌다. 운영이 정지된 IT서비스는 ▶본교 공식 홈페이지 ▶숙명 포털 ▶스노우보드(Snowboard) ▶스노웨이(Snoway) 등이다. 이 대리는 “이번 작업은 휴대폰(서버)의 배터리(무정전 전원설비)를 바꾸는 것과 비슷하다”며 “배터리를 빼기 전에 휴대폰 전원을 종료해 데이터의 안전성을 확보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26일(목) 본교 데이터전략팀은 본교 공식 커뮤니티 ‘스노위(SnoWe)’와 본교 공식 앱 ‘스마트 숙명(Smart 숙명)’을 통해 본 작업 일정의 변동 사항을 안내했다. 작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달 29일(일)에서 지난달 28일(토)로 작업 시작일을 앞당긴 것이다. 정예은(역사문화 21) 학우는 “수강신청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숙명 포털에 접속했는데 사이트가 운영되지 않아 당황스러웠다”며 “학우들이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작업을 진행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