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화) 오후 10시 30분부터 19일(수) 오전 9시까지 교내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종합 정보 시스템) 및 포털 시스템 점검이 시행됐다. 해당 점검은 시스템 점검 소요 시간 및 원상 복구 시간을 고려해 평일 야간부터 휴무일 오전 사이에 이뤄졌다. 본교 데이터  전략팀은 지난 14일(금)부터 본교 학습관리 시스템 ‘스노우보드(SnowBoard)’, 본교 공식 커뮤니티 ‘스노위(SnoWe)’, 본교 공식 앱 ‘스마트 숙명’ 알림 문자 서비스를 통해 서버 점검에 따른 서비스 중단을 학우들에게 공지했다.

본 점검은 교내 네트워크 서비스 및 포털 시스템의 보안을 높이기 위해 계획됐다.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유일한 주소인 ‘공인 IP’에서 특정 기관 내부에서 사용되는 사설 주소인 ‘사설 IP’로 바꼈다. 교내 시스템의 자체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되면서 교내ERP 및 포털 시스템의 내부 보안성과 안정성이 강화됐다. 본교 이기봉 데이터 전략팀 대리는 “교내 포털 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지속적으로 서버 작동 환경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작업으로 ▶스노우보드 ▶본교 경력개발 시스템 ‘스노웨이(SNOWAY)’ ▶그룹웨어(GW) ▶스노위 등 교내 ERP를 비롯한 숙명 포털 서비스가 일시 중단됐다. 이 중 스노우보드 시스템의 로그인이 불가능해지면서 일부 학우들은 강의 수강 및 과제 업로드 등의 학습 활동에 차질을 겪었다. 김채리(화학 20) 학우는 “시험을 보던 중 갑자기 서버가 중단돼 해당 서버에 재접속해 시험을 치르느라 시험 시간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이 대리는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선 점검이 필수적이다”며 “앞으로 진행될 시스템 점검에 대해서도 학내구성원들의 양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