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호

□숙명 앱 완전 정복

스마트숙명(Smart숙명

‘스마트숙명(Smart숙명)’은 숙명인이라면 꼭 설치해야 하는 모바일 앱이에요. 대면 강의 시 해당 앱을 통해 전자 출석을 관리하기 때문이죠. 비대면 강의가 진행되는 현재엔 해당 앱이 코로나19 자가점검 여부를 신고하는 역할로 기능하고 있어요.

첫 화면엔 학내 공지사항이 게시돼 있으며 그 아래 위치한 바로가기 시스템을 통해선 여러 학내 사이트에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어요. 바로가기 시스템이 제공되는 사이트는 스노우보드, 숙명포털, 스노위, 구글메일, 시간표, 출결민원접수, 숙명좌석배정, 숙명타임즈, 숙대신보, 대학규정 등이 있어요.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바로가기 시스템에 등록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이외에도 본교 학과 및 부설기관은 해당 앱의 쪽지 시스템을 통해 안내 사항을 전달하고 있어요.
글 한보름 기자 smphbr99@sm.ac.kr


코스모스(Coursemos)

코스모스(Coursemos)는 모바일 환경에서 본교 학습관리시스템 ‘스노우보드(Snowboard)’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이에요. 소속과 학번, 스노우보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뜨는 첫 화면에 자신이 수강하는 강좌의 목록이 나오는데, 강의명을 누르면 강의 정보와 함께 주차별 강의 영상과 과제, 강의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온라인 출석부에서 학습 현황을 파악하고, 알림 설정을 통해 교수님이 등록하신 공지사항도 전달받을 수 있어요. 질문이 있다면 대화 기능을 활용해 궁금한 내용을 메시지로 보내거나 QnA 게시판에 글을 올려 수강생이나 교수님의 답변을 받을 수 있어요. 스노우보드를 통해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선 본인인증을 해야 하는데, 휴대폰에 지문, 홍채인식과 같은 생체인증 기능이 있다면 더욱 편리하게 인증이 가능하답니다.
글 조은비 기자 smpceb99@sm.ac.kr


스노웨이(SNOWAY)

스노웨이(SNOWAY)는 숙명인의 진로 탐색과 역량 개발을 위해 본교에서 개발한 시스템이에요. 본교가 설정한 역량이란 높은 성과를 결정짓는 필수 요소로서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 및 행동의 통합체를 의미해요. 모든 숙명인은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되는 단계별 관리 활동을 스노웨이에서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어요. ‘비전수립’에서 본인의 목표와 계획을 설정하면 스노웨이에선 필요한 활동을 제시해 주고, 이는 진로 지침표로 작용해요. ‘진로선택’과 ‘역량개발’에선 학과별 진로 정보 및 전망부터 역량 진단 검사까지 다양한 정보와 활동을 제공하죠.

또한, 역량개발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어 학습, 진로, 심리 상담, 취업 지원 등 본인에게 적합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신청해 참여할 수도 있어요. 활동을 마치면 프로그램별로 부여된 마일리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으며 적립된 마일리지는 장학금 등 다양한 혜택으로 이어져요.

고학년을 위한 ‘취업정보’에선 본교에서 등록한 채용공고뿐만 아니라 외부의 다양한 채용정보 및 기업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지도교수님과의 상담 혹은 취업지원팀에서 제공하는 취업 상담 서비스 또한 스노웨이의 ‘상담’에서 진행할 수 있어요. ‘커뮤니티’ 및 ‘숙명SNS’에선 스노웨이의 공지사항과 숙명인의 취업 및 공모전 후기를 확인할 수 있고, 전공 및 학번을 기준으로 추천되는 목록에서 친구그룹을 요청, 수락하여 숙명인끼리 역량 개발 활동 내역을 공유할 수도 있어요.
글 황수호 기자 smphsh99@sm.ac.kr


스노로즈(SNOROSE)

스노로즈는 ‘숙명인만을 위한 캠퍼스 너머의 공간’을 목표로 숙명인이 직접 운영하는 커뮤니티 공간이에요. 스노로즈의 주요 게시판은 SNOROSE, 커뮤니티, 순헌관사거리 등이 있어요. SNOROSE는 숙명인 인증 일정과 같이 스노로즈의 주요 공지사항이 올라오는 공간이에요. 커뮤니티는 신입생을 위해 입시 기간에만 운영되는 첫눈온방, 재학생을 위한 함박눈방 그리고 졸업생을 위한 만년설방으로 이뤄져 있어요. 순헌관사거리에선 그동안 모아둔 포인트로 족보를 구매할 수 있는데, 포인트를 얻기 위해선 강의 후기 및 족보를 올리거나 꾸준히 스노로즈 사이트에 출석해 출석 포인트를 모으는 방법이 있어요. 생일에는 평소보다 많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니 잊지 말고 꼭 출석하도록 해요.
한편 숙명인을 위한 공간인 만큼 매년 정해진 날짜에 재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니 원활한 커뮤니티 이용을 위해 재인증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
글 정가현 기자 smpjgh99@sm.ac.kr

 

숙명 사이트 완전 정복

숙명포털

본교 포털사이트 ‘숙명포털시스템(이하 숙명포털)’은 숙명인을 대상으로 대학 생활에 필수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이트예요. 숙명포털은 ▶상담 ▶학사 ▶시설/홍보 ▶교수지원 ▶통합(기타) ▶SM-DDP 등으로 이뤄져 있어요. ‘상담’은 본교 숙명행복상담센터와 본교 성평등상담소 공식 홈페이지로 안내해요. ‘학사’에선 휴·복학 신청, 전공신청, 전과신청, 고지서 조회가 가능하며, 수강신청, 전자출결 조회, 생리공결신청, 성적 조회도 할 수 있어요. ‘시설/홍보’에선 본교 강의실 장소사용신청, 철야신청, 생활관 및 외부임대주택 입실 신청이 가능해다. ‘통합(기타)’의 경우 전자 투표가 가능하며 본교 도메인으로 사용 가능한 ‘숙명구글메일’을 생성할 수 있어요. ‘SM-DDP’에선 취업 예측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고 오는 3월부턴 ‘역량관리’ 또한 시행될 예정이에요. 이외에도 숙명포털을 통해 교내 백신 프로그램이 포함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서비스, 원격지원요청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글 방유경 기자 smppyk99@sm.ac.kr    


스노우보드(Snowboard)

스노우보드(Snowboard)는 본교 재학생을 위한 학습관리 사이트예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왼쪽 상단에서 마이페이지(My Page), 교과과정, 비교과 과정, 이클래스(e-Class), 수업 개선 학생 의견 접수, 이용 안내 순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어요. 마이페이지에선 현재 학기에 수강하고 있는 강의 목록을 보고 해당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요. 교과 과정에선 지난 학기에 수강했던 강의 목록 확인이 가능해요. 또한 조교 및 청강생 신청도 할 수 있어요. 비교과 과정에선 본교의 정규 강의 외의 강의인 비교과 강의를 신청하고 해당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이클래스는 모든 학내 구성원이 학습 공간을 개설할 수 있는 곳이에요. 수업 개선 학생 의견 접수는 원격 강의에 관한 문제점 및 질문을 작성하는 곳이랍니다. 이용 안내는 스노우보드 관리자의 공지와 스노우보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에요. 이처럼 숙명인은 스노우보드를 통해 학습에 관한 전반적인 활동 및 문의를 하고 있어요.
글 김하진 기자 smpkhj99@sm.ac.kr


숙대신보 웹사이트

숙대신보 웹사이트는 주간으로 발행되는 숙대신보의 소식을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는 창구예요. 숙대신보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면 발행 방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웹사이트 발행을 병행하고 있어요. 또한 독자들에게 더욱 가독성 높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숙대신보 웹사이트를 전면 개편했답니다. 숙대신보 웹사이트에서는 각 기사의 전문뿐만 아니라 해당 주차에 발행된 신문의 지면 PDF 파일도 확인할 수 있어요.
숙대신보 웹사이트는 비대면 수업의 장기화로 숙대신보의 실물을 교정에서 접하기 힘든 숙명인에게 지속해서 교내외의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고 있어요. 발간이 진행되는 3, 5, 9, 11월의 매주 월요일, 숙대신보 웹사이트에 접속해 새롭게 발행되는 기사들을 손쉽게 확인해 보세요. 또한 숙대신보 웹사이트에서는 해당 주차에 발행된 신문뿐만 아니라 숙대신보에서 발간한 지난 호의 기사들도 살펴볼 수 있어요.
글 한채연 기자 smphcy99@sm.ac.kr


스노위(SnoWe)

본교 공식 커뮤니티 ‘스노위(SnoWe)’는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예요. 스노위는 크게 숙명 News, 숙명 SNS, 숙명 Plaza, 숙명 1·3·7 센터로 구성돼 있어요. 이 중 숙명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배너는 숙명 News일 거예요. 숙명인은 학사 공지, 장학공지, 채용공고 등이 게시되는 숙명 News를 통해 행사 소식부터 학사일정까지 본교의 다양한 소식을 확인할 수 있어요. 숙명 SNS은 숙명인의 소통 창구로서 숙명인게시판과 유머게시판, 취업 후기와 교류 후기 등을 통해 숙명인끼리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돼 있죠. 숙명 Plaza엔 청파장터와 스터디 모집, 아르바이트 모집공고 등이 마련돼 있어요. 마지막으로 숙명 1·3·7 센터는 민원 게시판으로, 학사, 장학, 시설관리 등 학교생활과 관련한 민원을 제기할 수 있어요.
글 이희망 기자 smplhm99@sm.ac.kr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