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설문기획


12월 19일에 실시되는 ‘제17대 대통령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대한민국의 현대사는 그 시대를 대표하는 대통령들에 의해 좌지우지돼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국민의 대표자를 뽑기 위한 숙명인들의 소중한 한 표, 학우들은 이 한 표를 어떤 기준으로 행사할지 궁금해진다. 이에 숙대신보에서는 숙명여자대학교 재학생 540명을 대상으로 대선에 대한 의견, 정책 성향 등을 조사했다. 초보유권자인 숙명인들은 ‘2007 대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참여 의사 ‘높음’, 지지 후보 ‘없음’

대통령 선거 참여 여부를 묻는 질문에 540명의 숙명인 중 45.6%는 ‘대선에 반드시 참여하겠다’ 37%는 ‘되도록 참여하겠다’고 답했다. 이처럼 숙명인의 80% 이상은 대선에 한 표를 행사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지하는 후보가 있는가에 관한 질문에는 35.6%의 학우들이 ‘지지하는 후보가 없다’, 10.7%의 학우들이 ‘후보에게 관심조차 없다’고 답해 대선참여의지와 지지후보 존재 여부에는 큰 상관관계가 없음을 보여줬다. 우리 학교 유주희(교육 06) 학우는 “선거에는 참여할 생각이지만 도덕성과 능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후보자가 아직 없는 것 같다. 지지를 보내기에는 의심쩍은 부분이 많다.”는 반응을 보였다.


대선에 대한 관심도를 묻는 질문에는 대부분의 학우들이 대통령 후보 중 이름과 소속 정당을 말할 수 있는 후보가 3명 이상(70.1%) 된다고 답했으나 9.1%는 ‘단 한 명도 알지 못한다’고 밝혀 대선에 관한 일부 학우들의 무관심을 보여줬다.


한편, 숙명인들은 후보자의 소속 정당보다 개인의 자질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자의 소속 정당을 중시한다고 응답한 숙명인은 14.8%, 후보자 개인의 자질이 더 중요하다고 응답한 숙명인들은 70.8%였다.


자신의 정치적 이념 성향을 묻는 질문에 ‘다소 진보’ ‘매우 진보’라고 응답한 숙명인들은 34.3%와 3.1%로, ‘다소 보수’ '매우 보수’라고 응답한 20%, 3%보다 많았다. 이를 통해 숙명인들의 정치적 이념 성향이 ‘보수’보다는 ‘진보’에 가까움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우리 학교 홍규덕(정치외교학 전공) 교수는 “전국 대학생들의 보수적 정치 성향이 증가하는 현 상황에서,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는 것은 숙명여대의 성격이 변했음을 보여주는 매우 흥미로운 결과이다.”라며 “숙명인들 스스로 ‘세상을 바꾸는 부드러운 힘’이 갖는 역동적인 변화의 흐름을 내면화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경제, ‘시장에 맡겼으면’

2007 대통령 선거 후보 등록을 앞두고, 여러 후보자들은 우리사회의 주요 쟁점에 대한 자신의 공략들을 유권자들에게 피력하고 있다. 숙명인들에게 우리사회의 주요 쟁점 중 ‘대북정책’ ‘경제정책’ ‘사회복지정책’ ‘교육정책’에 관해 물어봤다.


우선 대북정책 방향에 관해서는 28.7%의 숙명인들이 ‘대북 포용정책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응답했고, 57%의 숙명인들이 북핵포기, 대외경제개방 등 북한의 변화를 모색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응답했다. 홍 교수는 “우리사회는 북한에 대한 입장 차이로 개인의 정치적 성향을 보수와 진보로 나누는 잘못된 경향이 있다.”며 “이와 관계없이 숙명인들이 북한 스스로의 개혁 추구, 비핵화를 통한 국제사회와의 약속 시행 등을 중요시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경제정책 방향을 묻는 질문에는 시장의 자율성에 더 중점을 둬야한다고 답한 학우가 58%로 정부역할강화에 더 중점을 둬야한다고 답한 학우인 28.9%비해 약 2배가량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경제성장과 일자리창출을 차기 대통령이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로 꼽은 숙명인들의 바람을 반영한다고 분석할 수 있다.(11번 문항 참고) 시장주의를 확대해 정부의 규제가 줄어들면, 상대적으로 기업의 수익이 늘어나고,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성장도 중요하지만 분배에 중점을 둬야한다는 학우가 57.2%, 분배보다 성장에 중점을 둬야한다는 33.3%보다 높았다. 분배에 중점을 둬야한다는 응답이 더 높은 것은 근래에 들어 높아지고 있는 계층 간 소득격차를 반영한다고도 해석할 수 있다. 소득분배 불균형 척도인 ‘도시가구의 시장소득 기준 지니계수’는 2003년 0.327, 2004년 0.330, 2005년 0.333, 2006년 지난해 0.337로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지니계수가 0이면 완전 평등, 1이면 완전 불평등을 의미한다.


교육문제에 관해서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평준화 대신 자율성을 확대해야 한다고 응답한 숙명인이 56.5%로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해 평준화 정책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35.7%보다 우세했다. ‘3불(不)정책’ 등 교육분야와 관련된 사회이슈에 대해 숙명인들은 대학당국의 자율적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차기대통령이 가장 역점을 두고 해결해야 할 점을 묻는 질문에는 경제성장이라는 응답이 3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일자리 창출(23.7%), 부패척결(11%), 사회복지(10.2%) 순이었다. 이에 대해 우리 학교 이영섭(경제학 전공) 교수는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을 위해 고용증진효과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경제성장도 이같은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는데, 일자리가 창출되려면 성장이 전제돼야 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성장 없이 일자리를 창출하자는 것은 현재 있는 일자리를 나눠야 한다는 것인데, 실질적인 고용효과에서는 어패가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차기 대통령에게 바라는 점을 물어봤다. 대부분의 숙명인들은 ‘내세운 공약을 잘 지켜 달라’ ‘말보다 실천이 앞서는 추진력 있는 대통령이 되어 달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책을 일괄적으로 추진하길 바란다’와 같이 초심을 잃지 말고, 국민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대통령의 권력을 수단으로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대통령다운 면모를 갖춘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 ‘올바른 정치풍토를 조성하길 바란다’ ‘부정부패 척결, 깨끗한 정치를 기대한다’ 등의 도덕성 및 성품과 관련된 부분의 메시지도 전했다. 그밖에 ‘소수의 집권층이 아닌 진짜 서민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하고 실현해 달라’ ‘소속 정당에 휘말리지 말고 개인의 역량을 발휘해라’ ‘역사의식을 갖고 애국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 등의 바람도 전했다.

공동취재 = 박선주ㆍ이은규ㆍ정소영 기자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