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메리칸 사이코>

모든 사이코패스가 잔인무도한 연쇄살인범은 아니다. 오히려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사이코패스가 더 많다. 이들 중에서도 평범하게 화이트칼라 직종에 종사하는 사이코패스를 '화이트칼라 사이코패스'라고 한다. '범죄형 사이코패스'이자 '화이트칼라 사이코패스'인 주인공 패트릭 베이트만이 등장하는 영화 '아메리칸 사이코'에서는 사이코패스를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 살펴보자.

패트릭은 뉴욕 월스트리트 금융사의  CEO로서, 20~30대의 재벌층을 일컫는 여피족을 대표한다. 그는 가난을 모르고 성장해, 사치스러운 소비생활을 한다. 때문에 그의 살인 충동은 보통의 범죄자들처럼 부의 결핍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부의 과잉으로 인한 탐욕에서 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패트릭이 벌이는 잔인무도한 살인행위는 충격에 가깝다. 그는 고급 레스토랑을 예약했다고 자랑하는 친구에게 질투심을 느껴, 그를 죽이기 위해 집으로 유인한다. 패트릭은 죽이려고 불러들인 친구 앞에서 음악을 틀어놓고 도끼와 함께 춤을 춰 사이코패스의 전형적인 특징인 '감정 없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심지어 친구의 시체를 그의 옷장에 버젓이 걸어두는 뻔뻔함도 서슴지 않는다. 이렇게 시작된 패트릭의 살인행위는 친구뿐 아니라 매춘부, 파티에서 만난 모델, 옛 애인, 길 가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불특정 다수로 확대된다.

또한, 연쇄살인을 끈질기게 조사하는 형사의 수사망을 빠져나가며 보여주는 패트릭의 뛰어난 솓ㄱ임수와 지적능력 역시 사이코패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영화와는 달리 현실의 '화이트칼라 사이코패스'는 자신이 쌓아온 부와 명예를 살인에 의해 깨뜨리고 싶지 않아 평범한 삶을 사는 경우가 많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