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현에게,


제법 가을이 깊어가고 있구나. 바쁘게 반복되는 일상의 삶에서 문득 자신을 돌아보게 되고 성찰하게 만드는 계절이 가을인 듯싶어. 오늘 아침, 단풍이 곱게 물든 효창공원을 따라 학교에 올라오면서, 과연 세상을 부드럽게 변화시키는 숙명리더십을 가진 참다운 ‘리더(LEADER)’는 어떤 모습일지 함께 생각해 보고 싶었단다.


첫째, Listen ! 리더란 다른 사람의 말을 가슴으로 진지하게 들어주는 사람이겠지.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란 '말하지 않는 것을 듣는 것'이라고 했단다. 상대방의 말을 정성껏 온 마음을 다해 들어주고 그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 보려는 자세를 갖자꾸나. 그것만으로도 상대에게 깊은 신뢰를 심어줄 수 있음을 명심하렴.


둘째, Eye contact ! 리더는 따스하고 진실한 눈빛을 가진 사람이겠지. 사람에 대한 인상은 여러 가지 시각적인 단서를 통해 전해오지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마음의 창’ 이라고 하는 눈에서 전해지는 기운이란다. 총명하게 반짝이는 눈빛, 부드럽고 편안한 시선을 네 얼굴 안에 담아가길 바란다.


셋째, Aim ! 리더는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이 어디이고 왜 가려고 하는지 삶의 목적이 분명한 사람이리라. 네 인생의 가을쯤 자신의 모습이 어떠했으면 좋을지 멀리 내다보면서, 당당하게 너만의 길을 만들어가길 기대한다.


넷째, Design ! 리더는 자신이 서 있는 공간을 특별한 아름다움으로 디자인해가는 사람이리라. 늘 먼저 배려하는 사람이라 함께 있으면 유쾌하고 즐거운 사람이 되렴. 삶의 여유와 미학을 지녀 더 가까이 하고 싶은 그런 풍요로운 내면을 지니는 것이 꾸미고 가꾼 예쁜 겉모습 보다 더 오랫동안 깊은 여운을 남긴단다.


다섯째, Essence ! 리더란 핵심을 잡아 가장 본질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상대방의 눈높이에서 설득력 있게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란다. 복잡한 내용이라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해 전달하고, 누군가의 가슴에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는 멋진 감동을 주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가길 바란다.


여섯째, Reading ! 리더란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공동체의 문제에 관심의 끈을 놓지 않고 평생 공부하는 자세로 사는 사람이란다.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접하는데 언제나 부지런하고 성실한 사람이 되렴. 무엇보다도 자신의 삶 안으로 읽은 책들의 의미를 체화하면서 통찰력을 갖고 ‘지행합일’을 실천하려는 사람이 됐으면 좋겠구나.


지그 지글러(Zig Ziglar)는 성공한 사람의 85%는 다른 사람을 잘 이해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어 가는 법을 알고 있다고 했단다. 리더들 대부분이 최고의 커뮤니케이터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우리가 만나는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은 결국 자신의 삶을 소중하게, 가치 있게 만들어 가는 길이기도 하단다.
사랑하는 현, 언제나 든든한 응원과 따뜻한 격려를 보내는 선생으로, 그리고 지치고 힘이 들 때 가장 먼저 편안하게 찾게 되는 선생으로 네 곁에 있고 싶구나. 커피 향 짙은 가을이 가기 전에, 그동안 분주함을 이유로 미뤄 뒀던 둘만의 데이트, 어떠니?


의사소통센터 신희선 교수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