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은 피부와 접촉해 피부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제품이다. 팩 제품은 진흙을 이용해 피부 노폐물을 흡착시켜 피부를 청결하게 하는 것에서 시작됐다. 최근의 팩은 피부를 밀폐함으로써 피부의 온도를 상승시키거나, 특정 성분을 피부에 침투시켜 미용효과를 주는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팩 제품은 오이, 달걀, 한약재 등을 이용하여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팩 제품은 과거에는 고분자 물질을 이용한 필-오프(Peel-Off), 즉 필름막을 형성하는 제품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최근에는 크림타입의 씻거나 닦아내는 타입, 패치타입, 석고타입 등 다양한 형태가 개발됐다. 이러한 팩의 타입에 따라 기능별로 살펴보면 피부의 각질이나 모공 깊숙한 지방의 제거는 필-오프 타입의 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깨끗한 피부를 원하면서도 지방을 과도하게 제거하지 않으려면 진흙 팩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간편한 사용으로 오랜 보습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패치타입 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팩의 제조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자.

우선 필름타입의 팩은 주로 폴리비닐 알코올이 필름 형성제로 만들며, 약 15%정도의 수용액을 포함한다. 여기에 필름의 강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글리세린 등의 폴리올과 향료, 피부 활성성분 등을 첨가한다. 패치타입의 팩은 부직포나 종이 타입의 콜라겐 포 등을 이용해 만든다. 부직포에는 보습효능을 갖도록 글리세린, 오일, 피부 활성성분 등을 적셔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크림 타입의 워시-오프팩은 주로 왁스 등 고형 유성 성분을 많이 함유시킨 크림으로 소량의 안료 등을 첨가해 제조한다. 이 팩은 크림 타입이므로 사용 후 티슈로 제거해도 피부에 부담감을 주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른 팩에 비해 피부의 청결 및 긴장효과가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곽민정(원격대학원 향장미용 전공) 강사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