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제12회 도서관 전자정보 박람회 학술 특강(이하  전자정보 학술 특강)’이 화상 회의 어플 ‘줌(ZOOM)’을 통해 개최된다. 해당 특강은 그동안 오프라인으로 개최돼 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전자정보 학술 특강 강연 주체로는 총 5개의 전자정보공급사가 참여한다. 참여 기업은 ‘누리미디어’ ‘카피킬러(Copykiller)’ ‘한국사회과학데이터 연구센터’ ‘프로퀘스트(Proquest) 한국지사’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이며 특강 시간은 각 1시간이다. 담당자는 “매년 약 20여 개의 업체가 참여하는 행사지만 비대면으로 진행하다 보니 모든 공급사가 참여하기엔 어려움이 있었다”며 “작년 학술 DB(Data Base) 특강 중 학생 참여도가 높았던 상위 5개의 특강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전자정보 학술 특강에선 리포트 작성에 유용한 프로그램 이용 방법을 배울 수 있다. DBpia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누리미디어 영업기획팀 김창민 과장은 "리포트 주제 설정 및 DBpia  자료 검색 방법을 집중적으로 강의할 예정이다”며 “아직 리포트 작성에 익숙지 않은 20학번 학생들에게 특강 수강을 권한다"고 말했다. 카피킬러 박채란 프로는 "윤리적인 연구문화 정착을 위해 리포트 작성 시 유용한 표절 검사 및 출처 표기 방법을 안내하고자 한다”며 “특강이 참여 학생들에게 연구윤리를 준수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부 전자정보공급사는 전자정보 학술 특강에서 참고문헌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이용 방안도 안내할 예정이다. 한국사회과학데이터 연구센터는 통계자료와 설문조사 활용법을 주제로 한 특강을 준비했다. 프로퀘스트 한국지사에서 교육 및 컨설턴트 업무를 관리하는 정시내 담당자는 “자사 학술 문헌 관리 소프트웨어인 레프웍스를 이용해 저장된 자료를 정리하고 리포트에 반영하는 방법을 다룰 계획이다”고 말했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한민정 컨설턴트는 “SCI(Science Citation Index)급 논문의 정의부터 검색 방법까지 소개하는 특강이 참여 학생들의 자료조사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