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년, 대학언론의 숙명(淑明)을 지켜온 숙대신보를 축하하며

64년은 내 나이의 세 곱절보다도 긴 시간이다. 이 긴 시간 동안 숙명여자대학교 구성원들의 눈과 입, 귀가 돼 공동체의 진솔한 소통을 위해 노력해 온 숙대신보의 창간 64주년을 축하한다.

21세기, 미디어 환경은 빠르게 변화했다. 학내외에선 매체와 정보들은 범람하고 우리네 대학생들은 자신들의 깊은 생각을 향유할 수 있는 글보다는 흥미롭고 가벼운 읽을거리를 찾곤 한다. 또 현재는, 학보사의 존폐까지 거론되며 다방면으로 대학언론의 위기라고 할 수 있다. 학보사의 위기는 대학의 쇠퇴로 이어질 수 있다. 학보사의 발전이 곧 대학의 발전이라 감히 말해본다.

이럴 때일수록 학생기자들은 학내 언론인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지니고 대학문화의 강건한 지킴이가 돼 힘찬 발걸음을 내디뎌야 한다. 같은 시대 같은 역할을 맡은 동료로서 학보 발행을 위한 시간과 학보사가 겪는 노고를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해 분석·판단하고 대학과 학우의 소통을 담당하는 작은 언론, 숙대신보가 언제나 굳건할 것을 응원한다. 숙대신보가 그들만의 정체성을 살려 여성문화를 선도하는 올바른 목소리의 나침반이 돼주길 바라며, 그들이 이뤄낸 것들이 대학언론 역사에 기록되기를 기대한다.

끝으로 매주 월요일 숙명 공동체를 위해 학보 제작을 진두지휘하는 숙대신보 편집국장님과 현장을 발로 뛰는 학생기자 여러분, 옆에서 묵묵히 큰 힘이 돼 주시는 주간 교수님께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 

 

광운대학교 학보사 광운대신문 김수빈 편집장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