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영국의 식민지였던 홍콩의 반환을 위해 중국은 일국양제 체제를 도입했다. 일국양제 체제란 ‘하나의 국가, 두 개의 체제’로, 사회주의를 추구하는 중국이 홍콩의 생활방식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국은 일국양제 체제 도입 이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홍콩의 자본주의와 생활방식을 보장한 적이 없다. 2003년 홍콩 정부의 국가 보안법 제정 , 2012년 홍콩 정부의 중국 애국과 관련된 필수 교과 법안 제정, 2014년 ‘우산혁명’이라고 불리는 행정장관 직선제 도입 요구, 그리고 2019년 ‘범죄인 인도 법안(이하 송환법)’ 제정. 이전의 사건들은 모두 홍콩 정부와 중국 정부가 홍콩 시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려고 할 때마다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벌인 대규모 시위를 나열한 것이다. 홍콩 정부는 시위에 수류탄을 던지거나 하늘 위로 실탄을 쏘는 등 폭력적인 방식으로 대응했지만, 시위대는 계속해서 투쟁했다. 그리고 홍콩시민은 2014년 우산혁명을 제외한 나머지의 요구사항을 모두 지켜냈다.

한편 홍콩 시민들은 중국 정부와 홍콩 정부의 계속되는 비민주적인 정책에 지쳐가고 있다. 실제로 우산혁명 이후 이민 신청자가 1,000명가량 증가했고 송환법 철회 시위 동안 이민 신청자가 기존에 비해 5배까지 증가했다고 한다. 반면 중국 정부는 하루 150명씩, 1년 동안 약 5만 4750명의 중국 국민을 홍콩으로 이주시키고 있다. 앞으로도 중국과 홍콩 정부의 비민주적 정책이 계속 발표된다면 홍콩은 더는 우리가 알고 있는 ‘홍콩’이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 또한 1945년 광복 이후 정부의 비민주적인 행위에 대규모 시위를 벌이며 민주주의를 지켜왔다. 그리고 지난 2016년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 한 획을 그었던 촛불 시위 현장 속에서 우리는 목소리를 높이며 민주주의를 열창했다. 

‘홍콩’이 역사에 기록되기 위해선 더 이상의 비상식적인 행위가 자행돼선 안 된다. 그래서 우리는 민주주의의 역사를 지켜온 사람으로서, 홍콩 시민들에게 무한한 용기와 지지를 보내야 한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