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관 미래를 디자인하다’ 제1회 초청 강연회에서 김수민(경영 18) 학우가 반기문 제8대 국제연합(United Nations) 사무총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지난 6일(수) 백주년 기념관 삼성 컨벤션 센터에서 ‘도서관 미래를 디자인하다’ 일환으로 제1회 초청 강연회가 개최됐다. 제1회 강연자로 반기문 제8대 국제연합(United Nations, 이하 유엔) 사무총장이 초청됐다. 이날 강연회는 ▶본교 강정애 총장의 환영사 ▶한불협회 손우현 회장의 축사 ▶반기문 제8대 유엔 사무총장 강연 ▶질의응답 ▶폐회 및 기념촬영 ▶오찬 순으로 진행됐다.

반기문 전 총장은 ‘세계 시민의 관점에서’라는 연제로 ‘양성평등’과 ‘교육 평등’을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유엔 재임 기간에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해  ‘유엔 여성기구(UN WOMEN)’를 창설한 경험을 전하며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반 전 총장은 “ ‘열정(Passion)’과  ‘온정(Compassion)’을 같이 할 때 비로소 세계적인 리더와 세계적인 시민이 될 수 있다”고 연설했다.

강연회 참가 접수는 숙명인을 대상으로 지난달 16일(토)부터 27일(수)까지 본교 공식 커뮤니티 ‘스노위(SnoWe)’를 통해 진행됐다. 강연회에 참가해 질의응답 기회를 가진 김수민(경영 18) 학우는 “반 전 총장의 자서전을 읽으며 외교관을 꿈꿔왔다”며 “강연을 듣는 것만으로도 큰 영광인데 직접 질문하는 기회까지 얻어 뜻깊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본 강연회는 문시연 중앙도서관장의 초청으로 진행됐다. 문 관장은 강연회 개최 이유에 대해 “과거의 도서관이 숨죽여 공부하는 폐쇄적 공간이었다면 이제는 지식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개방적인 공간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도서관을 열린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강연회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관장은 “학생들이 존경하는 인물로 자주 언급하는 반 전 총장 초청을 늘 염두에 두고 있었다”며 “제1회 강연회에서 좋은 토대를 마련하게 돼 기쁘다”고 덧붙였다.

 ‘도서관 미래를 디자인하다’ 초청 강연회는 계속해서 진행될 예정이다. 문 관장은 추후 계획에 대해 “토론과 강연 기회 제공은 도서관의 본질이자 가치다”며 “학우들이 평소 만나기 어려운 사회 각 분야의 명사를 한 학기 세 번가량 초청해 강연을 개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날 강연회는 본교 중앙도서관과 한불협회가 주최하고 정순옥 이연제약 회장이 후원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