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공식 앱 ‘스마트숙명’이 종종 오류 를 일으키고 있다. 문제가 된 점은 출 석확인 시 오류, ‘푸시(Push) 알림’ 서 비스의 무분별한 전송이다.

스마트숙명의 출석 인증과정에선 정 상적인 출석 처리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유다진(경영 15) 학우는 “출 석확인을 위해 스마트숙명에 접속했으 나 출석확인 시간이 아니라는 창이 뜨 고 출석이 처리되지 않았다”며 “이에 추후 담당교수를 통해 출석 문제를 해 결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유 학우 는 “스마트숙명 앱에서 출석확인 버튼 을 눌러도 ‘비콘(Beacon) 인식 불량’이 라는 문구만 뜰 뿐 출석처리가 되지 않 은 적도 많다”며 “반복되는 오류로 출 석인증을 매번 신경 쓰는 것이 불편했 다”고 말했다.

스마트숙명 앱으로 받아볼 수 있는 푸시 알림 서비스는 수신자의 특성과 관련 없이 메시지가 무분별하게 전송되 고 있다. 손예빈(홍보광고 18) 학우는 “알림을 듣고 메시지를 확인했더니 타 학과(부) 학우 대상의 행사를 안내하는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손 학우는 “가끔 메시지가 왔다는 알림이 오지 않 는 경우가 있다”며 “중요한 내용이었음 에도 메시지가 온 줄 몰라 그냥 지나칠 수밖에 없었다”고 당혹감을 표했다.

이번 학기부터 새로운 시스템이 적용 된 스마트숙명의 출석 기능이 적응과정 에서 오류를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본 교 이길임 학사팀 팀장은 “새 시스템 적용 전 시행된 부하테스트 기록이 남 아 데이터베이스 과부하가 걸린 적이 있다”며 “데이터베이스의 과부하가 출 결 오류의 원인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출석 및 푸시 알림 서비스 오 류의 원인은 단순한 앱 내의 문제가 아 니다. 스마트숙명은 출석처리 및 메시 지 발송 기능을 제공한다. 메시지 내용 과 해당 강의 정보 입력은 메시지를 보 내는 해당 학과(부) 사무실에서 처리 한다. 본교 정동혜 정보통신팀 팀장은 “스마트숙명 앱 오류는 프로그램 자체 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오류의 원인은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학우들이 제기한 불만의 경우 과 사무실에서 정보 입력 을 제대로 마치지 못한 경우로 발생한 것 같다”고 말했다.

본교는 학우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 숙명 앱을 보완하고자 개선 중이다. 정 팀장은 “계속 갱신되고 있는 휴대 전화의 OS(Operating System)별 대 응과 신기술 적용에 대한 검토가 진 행되고 있다”며 “아이폰(iPhone)의 경 우 알림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iOS(iPhone Operating System)별 시 험을 통한 앱 개발이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현재 오류 신고가 들어올 때마다 해당 오류를 즉각적으로 분석해 수정하려고 노력 중이다”며 “현 재 시스템의 많은 부분이 안정화돼 다 음 학기에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