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해소]

‘법무법인 광장’은 한국에 있는 6개의 대형로펌 중 하나로 고객에게 맞춤형 법률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2년 2월 로펌에 입사해 5년 차 대리인 김현지(의류 12졸) 동문. 노력을 통해 만족스러운 직장 생활을 하는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로펌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가?
로펌에서 비서로 일하고 있어요. 변호사, 회계사 그리고 전문위원 총 세 사람의 업무를 도와드리는 일을 해요. 개인 비서가 아니기에 철저하게 세 명의 업무를 분담받죠.


Q 전공과 직업군의 연관성이 좀 떨어지는데 비서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어릴 적부터 의류에 관심이 많아서 막연하게 의류 관련 일을 하고 싶다는 꿈을 꿨어요. 의류학과에 진학 후, 관련된 인턴 활동을 했죠. 하지만 인턴 생활 중 취업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으니까 현실은 저의 이상과는 많이 다르더라고요. 그래서 3학년쯤에 진로를 바꿔야겠다고 결심했어요. 하지만 오랜 꿈이 사라지니 적성과 진로에 대한 아무런 생각도 들지 않았죠.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많이 고려하는 은행원, 공무원, 로펌 등의 직업군들을 정리했어요. 그 후 연봉, 근무 환경, 야근의 여부와 같은 복지 등과 현실적인 조건에 대해 생각했죠. 그 결과, 로펌 비서라는 직업을 매력을 느껴 선택하게 됐어요.


Q 진로를 바꾸고 따로 시작한 학교 활동이 있나요?
비서라는 직업을 선택하고 가장 먼저 본교의 비서학 연계전공을 시작했어요. 멘토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했죠. 이를 통해 비서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과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고 로펌 비서가 된 선배로부터 실질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비서 자격증을 꼭 따려고 노력했어요. 면접을 볼 때 유리하게 작용할 거로 생각했기 때문이죠. 비서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자의 진정성을 보여주려고 했어요.


Q 취업 성공의 노하우가 있나요?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를 공들여 썼던 것이 저만의 노하우인 것 같아요. 또한 현직자나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로부터 조언을 구했어요. 회사와 지원 분야에 따라 원하는 인재상과 자소서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차분함과 꼼꼼함을 필요로 하는 비서의 이미지를 살려 자소서에 담아냈어요. 이 때문인지 지원한 회사 모두 서류전형에서는 합격했어요. 자소서에서 현직자의 조언을 토대로 관련 분야와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Q 업무를 하던 중 어려웠던 부분은?
우선 처음 듣는 법률 용어들로부터 오는 어려움이 컸어요. 그래서 소송 실무와 관련된 서적을 사서 법률 용어와 소송 진행 과정들에 대해 공부해야했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법학대학을 다닌 친구들에게 물어봤어요. 업무에 대한 주인의식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 또한 힘들었어요.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일만을 주로 하다보면 자기발전과 성취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죠. 변호사와의 관계에서 문제가 생기는 동료들의 경우를 보기도 했어요. 다행히 저는 배려심 많은 변호사를 만나 어려움 없이 일하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꿈이 없다면 현실적인 조건을 고려해 직업군을 정해보라는 말을 해주고 싶어요. 많은 학생들이 확고한 꿈이 없어 이를 찾기 위해 노력하다가 힘들어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제 경우처럼 근무 환경과 복지가 잘 돼있다면 만족하는 직장 생활을 할 수 있을 거예요.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