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 저널 선정

 

1위 나침반(1086, 중국)
나침반의 시초는 가벼운 갈대에 붙인 자침을 물에 띄운 것이었다. 이후 심괄(沈括)이 명주실에 자침을 매다는 방법을 기술한 후부터 항해할 때 이용됐다. 나침반은 배나 항공기의 진로를 측정하는데 중요해 높이 평가받는다.

2위 총(1250년, 중국)
화약ㆍ용수철ㆍ공기ㆍ전기 등의 힘으로 탄환을 총신ㆍ포신 안에서 가속시키고, 탄환이 발사된 후부터는 관성에 의해 자유탄도를 비행하도록 하는 원리이다. 로켓의 발사장치가 이와 같다. 중국에서 발명된 이것은 14세기에 아라비아인들에 의해 유럽에 전해졌다.

3위 금속활자(1329년, 한국)
놋쇠, 납, 무쇠 등을 녹여 만든 활자로 인쇄술의 발달과 서적의 대량보급의 길을 열어 인류의 문화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4위 금속활판(1450년, 독일)
금속 활자를 사용함으로써 잉크와 인쇄기를 함께 연구해 활판인쇄기 시대를 열었다.

5위 기계식 계산기(1671년, 독일)
이로 인해 덧셈과 뺄셈만 가능했던 이전의 계산기가 사칙연산과 제곱근도 구할 수 있게 발전됐다.

 

 

 

 

6위 베이글 빵(1610년, 폴란드)
밀가루, 이스트, 물, 소금만으로 만든 유태인의 전통빵에서 기원됐다. 서양인들의 식습관에 영향을 줘 6위에 올랐다고 추정된다.

7위 전구(1879년, 미국)
에디슨이 처음 발명한 것으로 열을 이용해 빛을 밝히는 대표적인 전기조명이다.

8위 트랜지스터(1947년, 미국)
전류의 개폐, 정류, 증폭 등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이전의 진공관을 대체했다. 크기가 작고 내구성이 강하며 소비에너지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9위 인공위성(1957년, 미국)
지구궤도를 원형이나 타원형의 궤도로 비행시키는 인공천체로, 우리나라는 1995년에 처음으로 통신위성 무궁화 1호를 발사했다.

10위 복제 양 돌리(1997년, 스코틀랜드)
6년생 암양의 체세포를 이용해 유전자 조작기술에 의해 태어난 복제 양 돌리는 ‘완전히 성장한 체세포는 분화할 수 없다.’는 기존의 이론을 뒤집어 생명공학분야에 돌풍을 일으켰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