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에서 자유롭고 즐거운 나날을 기대하고 있는 새내기들. 대학생으로서의 기쁨도 잠시, 그들이 잊어선 안 될 것이 있다. 바로 장학금이다. 본교는 18종의 신입생 장학금과 22종의 재학생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종류가 다양하다보니, 장학금의 지급 조건을 충족하지만 이에 대한 정보를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장학금 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 신입생 장학금
  국제대회 입상자 또는 이에 준하는 실적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특선 장학금부터 일정한 수능 점수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적 우수 장학금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주목해야 할 장학금은 바로 일반장학금에 포함돼 있는 청파, 장애우, 숙명가족 장학금이다. 이는 본교에서 직접 장학생을 선정해 지급하는 것과 달리 신입생이 따로 신청을 해야만 수혜를 받을 수 있다. 해당 장학금의 지급기준은 다음과 같다.
· 청파장학금 : 입학생 중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그의 자녀 중 장학위원회가 선정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입학금 및 정규 2개 학기 등록금의 반액이 지급된다.
· 장애우장학금 : 입학생 중 장애1~4등급으로 등록된 학생을 대상으로 장학위원회가 장학생을 선정한다. 장애 등급에 따라 입학금 및 등록금 일부를 지급받을 수 있으니 지정된 기간 내에 신청하면 된다.
· 숙명가족장학금 : 친자매가 본교 재학생이거나 동시에 입학한 신입생들은 신입학 첫 학기에 50만원의 숙명가족 장학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 재학생 장학금
  첫 학기를 보낸 신입생들은 2학기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여름방학 내내 아르바이트를 계획한다. 그러나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장학금에 대해 알게 된다면 2학기 등록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우수장학금 : 학부(과)의 학년별 직전학기 성적이 우수하고 교내외 봉사활동실적이 10시간 이상인 재학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장학금은 성적에 따라차등 지급된다. 장학금 지급 인원과 금액은 다음과 같다.
· 단대전체 수석 : 각 단대별 수석 1명(등록금 전액)
· 학부학년 수석 : 각 학부의 학년별 수석(등록금의 65%)
· 우수1 : 각 학부(과)의 학년별 성적 상위 5% 이내(등록금의 50%)
· 우수2 : 각 학부(과)의 학년별 성적 상위 10% 이내(등록금의 40%)
· 우수3 : 각 학부(과)의 학년별 성적 상위 15% 이내(등록금의 35%)
· 우수4 : 재학생 수의 5%에 해당하는 학생들(등록금의 25%)
· 우수5 : 재학생 수의 20%에 해당하는 학생들(등록금의 10%)


  성적과 봉사활동 시간을 충족하면 장학금을 자동으로 지급하는 우수장학금과 달리 숙명면학장려, 자기계발, 새빛장학금의 경우는 따로 신청을 해야 한다.
· 숙명면학장려 장학금 : 품행이 방정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에게 등록금의 일부가 지급된다. 한 학기에 1, 2차로 나눠 신청을 받는데 올해 1학기 1차 신청은 이미 마감된 상태다. 2차 신청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사이에 진행될 예정이다. 본교 커뮤니티 사이트에 해당 장학금 신청 관련 공지글이 게시된다.
· 자기계발장학금 : 자기계발에 대한 비전이 명확하고 소신이 투철한 학생 중 교내 업무지원이 가능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교내 일부 부서는 수시로 업무 지원이 가능한 학생을 선발한다. 이에 선발될 경우 일정액의 자기계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정해진 신청기간이 없고 수시로 모집한다.
· 새빛장학금 : 본교는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새빛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해당 장학금을 한 번 신청하면 4개월 동안 월30만원의 생활비가 지급된다. 생활비 지급은 등록금을 초과할 수있다.

  장학금 지급 조건 중 하나인 우수한 성적과 어려운 가정형편이라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해서 실망하지 않아도 된다. 교내외에서 활발한 봉사활동(숙명봉사 장학금)을 하거나 리더십 그룹 활동을 통해 학교 발전에 기여(숙명리더십그룹 장학금)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한다면 얼마든지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오진화 기자 smpojh85@sm.ac.kr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