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장학금 찾아보기

(가)유형: 본교의 ‘새빛 장학금’을 추천한다. 새빛 장학금은 타 기관에서 장학금 수혜 사실이 없는 기초 수급자에 한해 생활비와 등록금을 함께 지급하고 있다. 새빛 장학금의 경우 수혜자를 특정 기간에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학기 중 수시로 지급하고 있다. 외부 장학금으로는 아프로에프지장학회, 한국지도자육성재단 등의 재단이 지급하는 장학금이 있다. 이 외에도 외부 장학금은 연중 수시로 본교 커뮤니티 공지사항에 탑재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나)유형: 학점 관리에 자신이 있다면 본교의 ‘우수 장학금’을 노려볼 만하다. 단과대학 수석 1명에게는 등록금 전액이 지급되며 각 학부(과)의 학년 별 수석에게는 등록금의 65%를 지급한다.  학년 별로 성적 상위 40%의 학생들에게는 등록금의 50%~10%까지 차등지급하고 있다. 3학년 진급 예정자라면 학점 4.0/4.3이 넘을 경우 관정이종환교육재단 장학금을 추천한다. 이 외에도 농촌희망재단, 두을장학재단, 신라문화장학재단 등 다양한 재단에서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니 잘 알아보고 지원하면 된다.

(다)유형: 이과생도 (나)유형의 성적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공계열에게는 외부 장학금의 폭이 조금 더 넓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 홍산장학재단, KBS강태원복지재단 등 이공계열 학생만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장학재단이 많다. 한 재단의 수혜 대상자가 되지 못했다 하더라도 다른 재단에서는 수혜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곳에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게 좋다.

(라)유형: 학내 언론기관 종사자, 졸업준비위원회 등의 활동을 하는 학생들 에게는 ‘숙명장학금’이 지급된다. 또한 본교 리더십그룹에서 활동을 한다면 그에 따른 일정 장학금이 지급된다.

(마)유형: 교내에서 이뤄지는 활동이 좋지만 봉사에 크게 관심이 없다면 본교의 ‘자기계발장학금’과 ‘숙명창업육성장학금’을 추천한다. 학교 부처의 업무를 도우면 업무 시간에 따라 시간당 5,000원의 자기계발장학금을 받을 수 있으며, 창업을 원해 벤처 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개인적으로 노력한다면 창업육성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바)유형: 해외 활동에 관심이 많다면 ‘숙명글로벌인재장학금’과 ‘숙명창조인재장학금’에 주목하자. 복수학위제나 자비교환, 일반교환, 글로벌탐방을 준비하는 학생은 각 장학금 별 지급 기준에 맞춰 지원하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해외 수학을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장학팀(710-9033, newsonetop.sookmyung.ac.kr)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