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직접 짜는 시간표에 대한 설렘도 잠시, 익숙지 않은 용어들에 머리가 지끈지끈 아팠을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하는 게 맞나?”라는 의문을 갖고 완성된 시간표를 지켜보고 있을 13학번 새내기를 위해 준비했다. 교양부터 졸업요건까지 꼭 알아야 할 학사 과정 요점들을 살펴보자.

Q. 교양과목인 교양필수, 교양핵심, 일반교양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우리학교의 교육과정은 크게 교양과 전공과목으로 구성돼 있고 그 중에서 교양은 다시 교양필수, 교양핵심, 일반교양 세 분야로 나눠져 있죠.

먼저 교양필수 과목은 총 7과목으로 <영어쓰기와 읽기>, <영어토론과 발표>, <글쓰기와 읽기>, <발표와 토론>, <역량개발 I>, <역량개발 II>, <인문학 독서토론>이 있어요. 이 중에서 <인문학 독서토론>은 2학년, <역량개발 II>는 3학년, 나머지 5과목은 1학년 때 듣기를 권장하고 있답니다. 졸업 전에 이 7과목(총 16학점)은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해요.

다음으로 교양핵심 과목은 7개의 영역으로 나눠져 있어요. 7영역은 각각 인문학과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 여성과 생활문화, 외국어, 역사문화에요. 다양한 교양핵심 과목 중에서 듣고 싶은 수업을 선택해서 들으면 되지만 최소 1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일반교양 과목은 교양필수와 교양핵심을 제외한 나머지 교양 과목들을 일컫는 말이에요.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과목이 아니라 선택에 따라 자유롭게 이수 가능한 과목들입니다.

 

 

 

Q. 교양핵심 7영역은 전부 들어야 하나요?

7영역 과목을 모두 이수할 필요는 없어요. 11학번까지는 모두 이수해야 했지만 12학번부터는 7개 영역 중에서 5개 영역을 선택해 이수하면 돼요. 5개 영역에서 각각 1과목 이상씩, 최소 5과목을 선택해서 들으면 되는 것이죠. 이 중에는 전공에 따라 필수로 이수해야 할 교양핵심 과목들이 있으니 홈페이지를 꼭 확인하세요.

 

 

 

Q. 졸업요건에 포함되는 과목은 어떤 것이 있나요?

졸업을 위해서는 교양필수 7개 과목과 교양핵심 5영역 이상, 전공필수 과목은 예외 없이 들어야 해요. 이 과목들 이외에도 일반교양이나 전공선택 과목, 복수전공 과목 등을 이수해 졸업학점을 채워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Q. 졸업하려면 전공과 교양, 각각 몇 학점을 이수해야 하나요?

전공과 교양, 모든 과목을 포함해서 약학대학은 162학점, 약학대학을 제외한 모든 대학은 134학점을 이수해야 해요. 이 중에는 교양필수 16학점과 교양핵심 15학점이 포함되고, 제1전공 학점은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어요. 또 학번에 따라서도 졸업학점에 차이가 있죠. ‘학교 홈페이지>대학생활>학사정보>학부 학사정보>졸업>졸업학점배정표’로 들어가 본인 전공의 이수학점을 확인하세요.

 

 

 

Q. 복수전공과 부전공, 연계전공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요.

복수전공이란 제1전공으로 하고 있는 전공 이외에 이수하는 다른 전공을 말합니다. LCB외식경영, 사범계학과, 약학전공을 제외한 모든 전공과 연계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 해당 전공의 이수학점을 충족하고 졸업논문제에 합격했을 경우 이를 이수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복수전공자가 제1전공 졸업요건을 모두 구비하지 못한 경우에는 복수전공 졸업요건을 구비했더라도 졸업할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부전공은 LCB외식경영, 약학전공, 연계전공을 제외한 모든 전공을 선택할 수 있고, 해당 전공의 전공과목(전공필수, 전공선택)을 30학점 이상 이수해야 인정돼요. 졸업논문은 쓰지 않아도 됩니다.

복수전공은 앞서 말했듯이 개설된 학과 중 하나를 더 선택해 이수하는 것입니다. 이와 달리 연계전공은 개설된 학과는 아니지만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제1전공과 관련 없이 자유롭게 선택해 이수하는 것입니다. 우리학교에는 국제한국어교육, 통상학, 상담학, 세무회계학, 의과학, 부동산학 등 15개 연계전공이 있어요. 연계전공은 반드시 복수전공으로만 인정되기 때문에 복수전공 인정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Q. 보통 복수전공은 언제부터 학점을 이수하나요? 따로 신청을 거쳐야 하나요?

매년 6월과 12월 각 한 달간 전체 재(휴)학생들은 숙명블루리본시스템에서 복수/부/연계전공을 선택 또는 변경할 수 있어요. 12학번, 13학번 학생들은 4학기 또는 5학기부터 복수/부/연계/세부전공 신청, 변경이 가능합니다.

 

 

 

Q. 학점을 A, B, C등급으로 나누는 기준과 각 등급별 비율이 궁금해요.

성적은 시험성적, 출석, 과제물, 기타학습을 종합하여 평가하며, 모든 교과목은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합니다. 21명 이상이 듣는 전공, 교양 과목의 경우 A등급은 최대 30% 이내, A등급과 B등급은 최대 70% 이내, C등급과 D등급은 최대 50% 이내로 정해져 있어요. F의 경우 제한이 없습니다.

20명 이하의 학생이 듣는 교양수업의 경우, A등급은 최대 40%이내, A등급과 B등급은 최대 90%이내, B등급과 C등급은 최대 50% 이내로 정해져 있어요. 전공과목 중 20명 이하의 소수강좌는 A등급의 성적은 50%이내로 제한하며, B등급 이하 성적은 제한이 없습니다.

 

 

 

Q. 재수강을 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교양, 전공과목 모두 C+이하 성적을 받은 경우 재수강을 할 수 있습니다. 재수강 교과목의 이전 성적은 무효가 되며, 무조건 최근(현재학기) 이수한 교과목 성적으로 확정됩니다.

 

 

 

Q. 수업 유형이 궁금해요. PBL, UBL, OCW, 사이버 강의는 일반 강의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PBL(Problem-based Learning)은 문제 중심 학습입니다. 제시된 상황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해결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 또는 태도를 배움으로써 이와 같은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는 학습방법이에요.

UBL(Ubiquitous-based Learning)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생활하게 될 학습자들이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방법입니다. 발표를 통해 교과목의 수업내용(이슈, 문제)과 관련한 자료들을 서로 공유하고 학습하며, 학습내용과 관련하여 교수와 학생이 아이디어를 서로 자유롭게 개진합니다.

다음으로 OCW(Open Course Ware)은 전 세계 200여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OCW 프로그램을 도입해 우리대학의 우수한 교육 및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지식 서비스입니다. 대학 내의 우수한 강의를 녹화해 일반인에게 공개하는 강의죠. 모바일웹, SNOW 홈페이지, KOCW 홈페이지, KOCW 모바일 어플을 통해서도 볼 수 있어요.

사이버 강의는 사이버강의 학습시스템을 통해서 강의 수강 및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뤄지는 100% 온라인 강의에요. 사이버강의는 정해진 기간 안에서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한 학기동안 제한 없이 반복수강이 가능해요. 교수와 학생 간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직장인, 해외연수, 학점교류 등 많은 학생에게 수강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요.

Q. 계절학기는 정규학기와 어떻게 다른가요?

계절학기는 매학기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시작일로부터 3주(15일)동안 수강하는 수업이에요. 예비수강신청은 4월말과 10월말, 본 수강신청은 5월말과 11월말에 진행돼요. 매학기 예비수강신청 및 본 수강신청 결과, 10명 이상 신청한 과목에 한해서 개설됩니다. 계절학기에는 최대 6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고, 평생교육현장실습, 사회봉사, 취업설계는 제한학점에 포함되지 않아요. 휴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이 수강할 수 있으며, 과목당 수업료를 별도 납부해야 합니다. 계절학기에 취득한 학점은 일반학기의 평점산정에 포함되지 않으나 누계평점 산정에는 포함돼요. 성적평가방법은 정규학기 기준과 동일합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