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회일 작가가 추천하는 도서 목록

◈책과 친해지기 위한 책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이지성, 정회일, 다산라이프(2011), P.270

독서초보들에게 권하는 책이다. 진정한 독서법을 소개하는 책이지만 딱딱하고 형식적인 글이 아니라 ‘홍대리’라는 인물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겪는 인생의 변화를 담은 소설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꿈을 이루고 싶지만 이룰 수 없을 거라는 생각이 컸던 사람은 그것을 확신하는 사람으로 바뀌길 바라는 저자의 바람이 담겨있다. 저자는 책을 읽는 것을 통해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완벽하게 배울 수 있고 그대로 실천한다면 당신의 인생도 변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이 책 뒷편에는 이제 막 독서를 시작하려는 독서초보들을 위한 독서 팁과 추천도서목록도 담고 있다.

◈슬럼프 극복을 위한 책

『너 외롭구나』김형태, 예담(2011), P.351

2003년부터 2011년까지 저자가 만났던 청춘들의 꿈, 희망, 직업, 등에 대한 고민과 그 에 대한 상담 사례들을 모은 책이다. 청춘을 대상으로 쓰인 기존의 책들은 따뜻한 손길로 어루만지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반면에 『너 외롭구나』는 청춘들이 처한 이 사회의 불편한 진실을 직면하게 만든다. 현대 사회에서 성적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일상인 고등학교 생활을 거쳐 수능이라는 높은 벽을 뛰어넘고, 갈수록 오르는 등록금을 마련해가며 대학을 졸업해도, 일자리 하나 얻는 것이 전쟁인 모습을 책 속에 담고 있다. 덧붙여 저자는 각박한 현실에서 살아남으려면 ‘스스로가 옳다고 믿는 일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다’고 말하며 위로한다. 다시 말해서 위태로운 청춘들에게 약해지지 말라고 당부하는 저자의 메시지가 담긴 작품이다.

◈성공을 돕기 위한 책

『마시멜로 이야기』호아킴 데 포사다, 한국경제신문사(2009), P.173

성공한 인생을 살고 있는 조나단 사장과 그의 리무진 운전기사인 찰리. 이 책은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는 둘의 대화에서부터 시작한다. 어느 날 우연히 조나단의 마시멜로 이야기를 듣게 된 찰리는 성공하는 삶에 눈을 뜬다. 그리고 그는 조나단의 진심어린 조언을 통해서 지금 당장의 달콤한 만족보다는 내일의 성공을 준비할 줄 아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조나단에게 이러한 지혜를 얻은 찰리는 성공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간다. 평범한 삶을 살았던 찰리를 변하게 만들었던 조나단의 메시지는 우리의 마음도 변화시키기에 충분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저자는 성공으로 가는 길목에서 형형색색의 달콤한 마시멜로들이 우리를 유혹하고 있지만 그 유혹을 즐거움과 행복으로 이겨내는 사람이 진정한 성공에 이를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깨닫게 한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