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3-14(월)

 

우리 학교 의약정보연구소가 의약정보전문기업인 (주) 퍼스트디스(대표이사 오옥희)와 공동으로 의약정보 어플리케이션인 <스마트 DUR>을 개발했다. <스마트 DUR>은 작년 겨울에기획을 거쳐 개발됐으며 지난 1월 11일 마켓에 출시됐다. 출시된 지 2주 만에 안드로이드 마켓 무료 어플리케이션 부분의 TOP10을 차지하는 등 스마트 폰 사용자들 사이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의약정보연구소의 소장인 조정환(약학 전공) 교수를 만나 <스마트 DUR>에 대해 들어봤다. 

- <스마트 DUR>은 어떤 애플리케이션인가요

- DUR은 약물사용 적정성 검토 (DUR, Drug Urilization Review) 서비스를 말합니다. 사용자가 처방전에 나와 있는 약품명, 투여량, 투여횟수, 투약일수를 입력하면 약물상호작용 및 대처법과 일일 권장용량, 약물 음식물 상호작용 정보가 나옵니다. 뿐만 아니라 약물사진과 효능 및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등을 포함한 약물정보도 함께 제공돼 일반인들이 의약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스마트 DUR>을 개발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약학의 실제 적용 분야인 ‘약료’에서는 검증된 최신의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부주의한 복약지도와 약물 선택으로 일어 날 수 있는 심각한 생명의 위협과 부작용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애플리케이션으로 정보를 전달하려 한 이유는 스마트 폰이 언제 어디서나 최신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정보 획득 장치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약국과 병원에서 제공하는 의약품에 대한 정보와 <스마트 DUR>이 제공하는 정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대부분의 병원과 약국이 환자에게 모든 정보를 정확히 알려주지 못하고 있어요. 투약량과 횟수를 정확히 책정해서 환자에게 투약해야 하고, 함께 섭취해서는 안되는 음식이나 약물을 정확히 알려주지 않으면 환자가 심각한 생명의 위협을 받을 수 있어요. 약을 복용할 때 고려해야할 과거 병력, 공복 복용 여부,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임부나 수유부 정보 등 환자 분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를 이 앱에서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발전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향후 업그레이드될 버전에서는 의약품에 대한 상세정보가 수록될 예정이에요. 또한 안드로이드 체제와 아이폰 체제를 이용하는 사용자 모두가 동일한 수준에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호환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은 아이폰과 달리 소프트버튼이 화면에 내재되어 있지 않아 애플리케이션에서 그 점을 보완해야 할 것 같아요

유서현 기자 smpysh78@sm.ac.kr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