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스(http://www.univus.co.kr/)
대학생들을 위한 주간지 ‘대학내일’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모전ㆍ인턴 전문 대학생 포털 사이트다. 많은 취업 정보 사이트들이 정규직이나 계약직 채용 등의 정보를 주로 제공하고 있는 데 반해, 유니버스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해 최신 공모전이나 인턴 정보 등을 주로 알려준다. 또한 취업과 관련된 주요 뉴스도 손쉽게 읽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취업뽀개기(http://cafe.daum.net/breakjob)
2002년 5월에 개설돼, 현재 100만 명이 넘는 회원이 가입해 있는 취업 커뮤니티다. 대기업 채용정보나 알바ㆍ인턴 공고를 비롯해, 면접 족보 및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쓰는 요령 등의 노하우도 제공한다. 가입비나 이력서 등록은 무료지만, 취업상담 등 회사에서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도 접할 수 있다. 또한 회원들이 취업성공 경험담이나 조언을 서로 공유해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신시아 샤피로/서돌)
누구나 취업에 실패할 수 있지만, 탈락 이유를 모른다면 똑같은 실수로 인해 결국 여러 번 기회를 잃게 될 것이다. 『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는 회사 내부적인 채용 절차와 시스템을 알려준다. 동일한 자격을 지녔어도 면접관의 눈에 띄는 법, 자신의 능력을 안전하게 보여주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어 색다른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취업 상식사전(이필선, 박종현/길벗)
『취업 상식사전』은 대학졸업 후 첫 직장을 얻으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엮은 책이다. 면접 대비 요령, 이력서 쓰는 방법뿐만 아니라, 부록에는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자기소개서, 면접에서 출제된 시사ㆍ상식 문제 등의 정보도 담고 있다. 저자 이필선 씨는 ‘취업뽀개기’의 운영자로서, 취업뽀개기에서만 볼 수 있었던 취업 성공담도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