⑦ 서거 40주기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 1887~1968)

“이것도 미술 작품이야?” 미술관에 가면 도무지 이해하기 힘든 기이하고 추상적인 현대미술 작품들이 전시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아름다워 보이지 않는 작품들을 함축적 의미를 내포한 예술로써 승화시킨 이는 바로 현대미술의 아버지, 마르셀 뒤샹이었다.


프랑스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난 마르셀 뒤샹은 당시 수많은 시조와 이즘이 난무하던 미술사에서 청년 화가 시절을 보냈다. 따라서 그의 초기작들은 인상주의, 야수파 등 여러 화파의 그림을 거쳤기 때문에 통일되지 못한 경향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뒤섞인 양식들로 갈피를 잡지 못하던 그는 마침내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그림①)라는 작품을 시작으로 그만의 화풍을 확립할 수 있었다. 당시 프랑스 입체파 전시회에 출품했던 이 작품은 아무렇게나 놓인 널빤지처럼 보이지만, 뒤샹은 이 그림으로 운동의 정지 상태를 표현하고자 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입체파 화가들에 의해 정숙하지 못하고 우스꽝스럽다는 평을 받고 전시를 거절당하게 돼, 그가 평범한 화가로서의 삶을 그만두게 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한다. 화가 난 그는 미국으로 건너가 당시 유럽의 모더니즘을 소개하는 전시회에 이 작품을 전시했고, 이 그림은 매우 격렬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뒤샹은 전시회를 통해 뉴욕에서 주목받는 예술가로 떠오르게 된다. 그리고 그는 아예 프랑스에서 미국으로 본거지를 옮겨 예술가로서의 제2의 인생을 펼쳐나갔다. 그는 평생토록 기존 예술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부수는 반 예술주의 작품들을 발표했다. 그 중 20세기 현대미술에서 가장 많은 호평과 혹평을 받은 작품으로 꼽히는 《샘》(그림②)은 그의 반 예술적 예술 세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남성용 소변기에 변기제조업자인 리처드 머트의 이름을 새겨 ‘샘’이라는 제목으로 출품한 이 작품은 당시 미술계에 큰 충격을 안겨줬다. 그는 기존에 변기가 갖고 있었던 실용적 의미를 없애고 예술작품으로써의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이는 아름다운 스케치와 채색으로 창조된 미술품뿐 아니라 일반 생활용품도 예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 기존 예술의 개념을 완전히 뒤집었다.


이와 같이 전통미학에 도전하는 뒤샹의 반 예술 운동은 천재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비켜갈 수 없었다. 《L.H.O.O.Q》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걸작 ≪모나리자≫의 모조품에 콧수염을 그려 넣은 작품으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을 상징하는 모나리자를 모독하며 기존 예술의 미적기준을 비판하고자 했다. 그가 붙인 ‘L.H.O.O.Q’라는 제목은 아무 의미 없는 알파벳들의 나열로 보이지만 불어로 발음했을 때 엘라쇼오뀌(Elle a Chaud au Cul)로 ‘그 여자는 뜨거운 엉덩이를 가지고 있다’라는 뜻이 된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당시의 위선적이었던 사회와 예술을 조롱하고자 했다.


뒤샹은 뉴욕에서의 활동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홀연히 미술계를 떠난 뒤 체스에만 전념했다. 프랑스와 미국을 오가며 체스선수로 활동했던 그는 초현실주의 예술가들의 미술작품을 도왔던 것 외에는 죽는 날까지 예술 활동을 거의 중단한 채 81세의 나이로 조용히 삶을 마감했다.
뒤샹은 현대미술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예술가였던 동시에 평생 예술에 대한 조롱을 일삼았던 반 예술 운동가이기도 했다. 이처럼 예술가 아닌 예술가의 삶을 살았던 그는 기존 예술의 개념에 대한 패러다임을 완전히 전환시켰고, 현대인들에게 있어 마르셀 뒤샹이라는 인물을 20세기의 가장 ‘특별한’ 예술가로서 기억되게 했다.


남궁가람 기자 smpnkgr75@sm.ac.kr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