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 세안제로 씻고 기초 화장과 색조 화장을 한다. 다시 일과를 마치고 돌아오면 세안제로 화장을 지운 뒤 다양한 영양크림을 바르고 하루를 마감한다. 이처럼 많은 여성들에게 화장품이 피부의 일부가 된 것은 오래된 이야기다. 하루 종일 피부를 덮고 있는 화장품은 과연 안전할까?


미백 화장품에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돼 있다. 적당량의 멜라닌 색소 생산은 피부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현상이기 때문에 무작정 방해만 해서도 안되며 장기적인 미백화장품 사용은 피부에 내성을 만들어 오히려 피부 악화를 야기하기도 한다. 한편 노화방지화장품에는 세포의 성장과 분화에 영향을 주는 레티놀, 레틴산 등이 포함돼 있다. 레티놀은 피부에 흡수된 후 레틴산으로 변하는데 레틴산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가려움을 야기하거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안면홍조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화장품의 성분 자체가 피부에 독이 되기도 하지만, 화장품을 독성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사용자에게 있다. 대부분의 화장품의 라벨을 자세히 보면 ‘M’이라고 적혀있으며 6M(6개월), 12M(12개월)은 유효기한을 나타낸다. 특히 개봉 시에는 미생물 감염위험이 높아지면서 유효기간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김주덕(원격대학원 향장미용 전공) 교수는 “모든 화장품에는 수분이 포함돼있어 시간이 지나면 미생물에 오염돼 부패의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기능성, 고농축, 천연성분제품 일수록 다양한 성분이 포함돼 그 유통기한은 짧아진다. 부패한 화장품을 발라 생긴 염증들이 축적되면 탈모증, 기억력 상실, 잔주름 증가 등 심각한 후유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작은 미생물, 세균에도 민감한 화장품을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화장품을 사용할 경우 청결을 유지하고, 세균이 묻어있는 손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용기가 큰 그림이라면 화장품용 전용 주걱을, 스킨을 바를 때는 화장솜을, 립스틱 등은 전용 브러쉬를 이용해 미생물의 접촉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화장품은 매일같이 씻고 바르고를 반복하며 평생 동안 피부에 바르는 물질이다. 잠깐의 편리함을 위해 위생관리를 등한시하고 사용했던 화장품. 그로 인해 피부는 오랫동안 고통 받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