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손은 약손, 엄마 손은 약손……. 배탈 난 아이의 배를 끊임없이 문질러 줬던 엄마의 따뜻한 손, 기적같이 속이 편해졌던 기억, 누구나 갖고 있을 법한 기억이다. 엄마 손은 과연 ‘약손’이었을까? 배꼽에서 바깥쪽으로 5cm 정도 되는 곳에는 소화기 기능에 관계되는 ‘천추’라는 혈이, 10cm 정도 되는 곳에는 변비에 관계되는 ‘복결’이라는 혈이 있었다. 엄마는 약손이라면서? 엄마는 거짓말쟁이!


우리 몸에는 위와 같은 경혈이 곳곳에 분포돼있다. 중국의서 항제내경에는 365혈로 기록돼있고, 세계보건기구(WHO)에는 361혈이 등록돼있다. 이러한 혈을 잇는 선을 ‘경락(經絡)’이라 하는데, ‘경(經)’은 경로의 뜻, ‘락(絡)’은 서로 연결한다는 뜻을 갖는다. 한방의 질병관에 의하면 인체에는 오장육부가 있고, 이 기능이 조화로우면 건강하지만, 조화가 흩어지면 병에 걸린다고 한다. 이를 조절하는 것이 세로로 기와 피가 흐른다는 에너지 순환계인데, 이것이 바로 경락인 것이다. 경맥은 대부분 깊은 곳 일정한 순환경로를 따라 흐르고, 락맥은 얕은 곳에서 그물망처럼 교차해 전신에 분포돼있다고 한다.


경락마사지를 받아봤거나 본 적이 있는 사람이거나 한의원에서 침을 맞아본 사람은 알지만, 경혈은 자로 재면서 찾는 것이 아니다. 병과 관계가 있는 경락을 문질러 통증이나 결림ㆍ응어리 등이 생긴 곳을 자극하는 것이다. 또한 경혈과 경락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규칙적으로 몸의 표면이나 근육에 경혈이 배열되는 것은 아니다. 가정에서의 뜸치료나 지압요법에 응용하기 위해서는 경락에 따라 가볍게 문지르고 누르면 특히 아픔을 느끼거나, 결리는 곳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그 부분이 바로 경혈이 있는 곳과 일치하는 것이다.


그러나 온 몸에 분포돼있는 360여개의 경혈의 위치와 기능 등은 알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손이 잘 닫지 않는 경혈은 자극하기 조차 어려워 스스로 경락마사지를 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많은 돈을 투자해 마사지를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스스로 다이어트 마사지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한방에서 경혈이 막히면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노폐물이 쌓인다고 했다. 이를 림프절 마사지에 응용해 볼까. 림프절은 림프구와 지방, 단백질, 지용성 비타민 등의 통로인 림프관이 모이는 곳이다. 한방의 경혈과 마찬가지로 림프절이 막히면, 림프절 주위에 지방, 단백질 등이 쌓이면서 림프절 주위에 살이 찌게 되는 것이다. 주요 림프절을 살펴보면 경부림프절(귀 뒤쪽), 액와림프절(겨드랑이), 장림프절(배꼽주변), 서혜림프절(허벅지 상부)이 있다. 또한 무릎 뒤쪽, 아킬렌스건에 위치한 림프관은 림프절은 아니지만,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부위라고 할 수 있다. 이제부터라도 늘어나는 팔뚝 살을 위해 액와림프절을, 뱃살을 위해 장림프절을, 허벅지와 종아리를 위해 서혜림프절을 마사지 해보자. ‘다이어트’라고 하기엔 눈에 띄게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는 없지만, 기의 흐름이 원활해진 몸은 ‘라인’을 찾아갈 것이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