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보사 기자들은 종종 교내 뿐 아니라 외부로 취재를 나가는 경우가 있다. 어떤 기자들은 외부 취재를 두려워하기도 하는데, 무거운 카메라 가방을 메고 홀로 서울 시내 곳곳을 누벼야하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부 소속인 기자는 시내 곳곳의 행사나 시위 현장을 찾아다니는 일이 많다.


이번 학기에 첫 외부 취재를 나갔던 때의 일이 떠오른다. 9월 초 ‘현장스케치’ 사진을 찍기 위해 강남에서 열리는 시위 현장을 찾았다. 그러나 그 근처를 아무리 찾아보아도 시위대는 보이지 않았다. 다시 시간을 확인 해봐도 분명 한창 시위를 하고 있어야 할 시간이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비까지 내려 신발과 옷이 다 젖은 채로 길을 헤맸다. 나중에 알고 보니 날씨가 좋지 않아 시위대가 중간에 철수를 했던 것이다. 결국 그 날의 취재는 실패로 끝났고, 다시 그 주 금요일에 광화문에서 열리는 시위 현장을 찾았다. 그런데 이번에도 시위대가 보이지 않는 것이었다. 기자는 광화문에서 시청까지 약 30분을 헤매다 시위대를 찾을 수 있었다. 기자가 광화문 근처를 헤매고 있는 동안 시위를 하던 사람들은 건물 안에서 점심을 먹고 있었던 것이다. 하필 점심시간이라니…….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며 기자는 한 시간 가량 시위대 옆에 앉아 식사시간이 끝나길 기다렸다가 취재를 했다.


그 후 기자는 기획기사 하나 쓰는 것 보다 ‘현장스케치’ 시위사진 하나 찍는 것을 더욱 두려워하게 됐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