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동안 우리 함께 동화와 꿈의 세계를 탐험해 보겠습니다.” 활기찬 2학기 개강과 더불어 장영은 교수의 ‘동화와 꿈의 세계’ 강의도 문을 열었다. 진리의 상아탑에서 ‘어린이를 위해 동심을 바탕으로 지은 이야기’인 동화를 주제로 강의를 하다니, 그 내용이 궁금하다.


“동화를 패러디한 영화 ‘슈렉’은 동화가 우리의 생활 가까이 다가와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는 장 교수의 말처럼 동화는 더 이상 어린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 수업에서는 어른의 눈높이에 맞춘 ‘원전으로 보는 동화’를 통해 그 시대의 문화와 사회상을 배울 수 있다. 장 교수는 백설공주 이야기를 예로 들며 ‘원전으로 보는 동화’의 맛을 보여줬다. “백설공주를 내다버리라고 한 사람은 사실 계모가 아니라 친엄마입니다. 그러나 그 사실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켜 당시의 사회상과 독자층에 맞게 다시 탄생한 것이 지금의 이야기입니다.” 이 외에 잠자는 숲속의 공주에 등장하는 물레 역시 물레가 등장했던 시대를 담고 있다. 장 교수는 이와 같이 사회상을 반영한 다양한 동화의 사례를 소개해 학우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강의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장 교수는 게르만 신화 이야기를 담은 영화 ‘니벨룽겐의 반지’를 보여줬다. 수강정정 기간이라 오리엔테이션만 하고 끝날 것을 기대했던 학우들이 실망하자 장 교수는 “보고나면 중간에 끊는 것이 아쉬울 거에요.”라고 장담했다. 아니나 다를까 수업이 끝날 시간이 돼 영화를 끄자 “조금 더 보여주세요.”라는 아쉬운 목소리가 들려왔다. 본격적인 수업이 시작하기 전 관련 영화 한 편 봤을 뿐인데 학우들은 벌써 ‘동화와 꿈의 세계’의 매력에 흠뻑 빠진 듯하다.


강의를 하며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제시하는 장 교수에게서 수업 내용을 학우들에게 조금이라도 쉽고 재밌게 전달하고자 하는 열정을 엿볼 수 있었다. 장 교수의 열정과 학우들의 뜨거운 관심이 만난 ‘동화와 꿈의 세계’호의 출발이 활기차다. 앞으로 장 교수가 들려줄 다양하고 흥미로운 동화 속 우리네 삶의 이야기가 기대된다.


‘동화와 꿈의 세계’는 교양핵심 1영역에 속해있다. 동화를 단순히 장르적, 문학사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에서 한층 더 나아가, 당대의 독자층과 사회상을 반영해 삶의 이야기로서 동화가 수용된 시대와의 연관관계를 추적한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