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기획처에 따르면, 본교가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이하 PRIME) 사업 선정에 있어 비교적 유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교 오중산 기획처장은 지난달 12일(월)에 개최된 ‘우리대학 현황 및 중점 사업추진계획 설명회’에서 PRIME 사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계획 중임을 밝혔다.

PRIME 사업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2018년까지 3년간 시행된다. 규모가 큰 교육부의 재정지원사업인 만큼 상당수의 대학들이 이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본교는 PRIME 사업 중에서 입학정원의 5%(최소 50명 이상) 또는 100명 이상 이동하는 것을 참여조건으로 하는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에 지원할 예정이다.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에 선정된 대학들은 평균 5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본교는 지난 8월부터 PRIME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준비해왔다. 이달 내로 외주용역을 맡길 전문 컨설팅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오 처장은 “전문 컨설팅 업체가 선정되면 본격적으로 사업을 본교에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처장은 본교가 PRIME 사업에 선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선정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은 정원 조정 및 재배치 규모다. 본교가 지원할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은 권역별로 선정되는데, 본교를 제외한 수도권 지역의 대학들은 대부분 PRIME 사업 이외의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지원하려 이미 정원을 감축한 상태다. 그러므로 PRIME 사업을 위해 추가적으로 정원을 조정·재배치하는 것은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본교는 내년에 공과대학을 신설하기 위해서 60명가량의 정원을 조정했기 때문에 비교적 사업 유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PRIME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은 학생 중심 학사제도 개편 등의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에 오 처장은 “기존에 있던 전공을 이용해 학사제도를 개편해야 하는 타 대학들에 비해, 내년에 공과대학을 신설하는 본교는 학사제도 개편이 비교적 쉬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PRIME 사업에 대해 이공계를 편향 지원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오 처장은 “인문계열 학생들도 공학계열 부·복수전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며 “PRIME 사업은 입학정원 조정과 사업 유치로 확보된 재원을 기반으로 모두가 함께 발전하기 위한 사업이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