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목), 리플라잉 선거본부위원회를 만났다. 인터뷰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했다. 사진=황다솔 기자

올해 숙명은 다사다난했다. 지나온 일들에 대해 총학생회가 적극적으로 응답하겠다며 제47대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한 이들이 있다. 기호 2번 ‘리플라잉’, 정후보 김신제와 부후보 홍주영이 바로 그들이다. 리플라잉은 학우들의 요구에 reply(응답함)으로써 숙명을 refly(다시 날다)하겠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 출마 계기는
정후보 김신제 저는 학과 부학회장, 단과대 회장을 맡았었죠. 2년 동안 학내 문제를 접하다 보니, 저도 모르게 더 나은 학교생활을 위한 방안을 생각하고 있었어요. 평소 그런 생각들이 모여 공약이 됐죠. 힘들더라도 불편함을 찾고 개선해 나가는 일이 저에게는 즐겁고 보람찬 일이라 총학생회장에 출마했어요.

부후보 홍주영 지금 여기서 말씀드릴 순 없지만, 개인적인 일을 겪었어요. 스스로에게 ‘살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하게 됐죠. 죽기 전에 제가 남을 위해 작은 일이라도 해서 사람들이 저를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1학년 때부터 총학생회에 대해 생각해 왔던 것이 맞물려 제가 총학생회에서 학우들을 도울 수 있다면 너무나도 의미 있겠다는 마음에 출마했죠.

◆ 총학생회장의 역할은
총학생회장은 만 명이 넘는 학생들의 대표자예요. 수많은 사람들을 대표하는 역할이 쉽지 않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도 한 명의 학생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 거죠. 총학생회장은 항상 학생들을 대변하는 자리기에 학생들의 일을 내 일처럼 생각해야 하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해요. 그리고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신념을 추진할 수 있어야 해요. 사실 학우들은 총학생회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몰라요. 하지만 자신들의 대표자인 총학생회에게 요구하는 것은 많죠. 이 자리는 그런 모든 것을 감내해야해요. 여론에 휩쓸리지 않고, 신념을 꾸준히 밀고 나갈 수 있는 굳은 마음가짐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 총학생회 운영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소통이에요. 사람들은 조용하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아요. 일이 터졌을 때는 이미 위기죠. 제가 학과활동을 하면서 그런 점을 느꼈어요. 당시 학생회 친구들을 일하는 관계라고 생각했었요. 책임을 맡았으니 일을 추진하는 것에만 신경을 썼죠.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지 못했던 거죠. 소통이 부족해서 함께 일을 하던 한 친구의 마음을 알아채지 못했어요. 친구는 제가 개인적 사정을 몰라주는 것에 서운해 했어요. 그런 사소한 것들이 모여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더라구요. 그 후로 저는 직접 찾아가서 학교생활에 대해 물어봐요. 힘들어도 끝까지 소통하려 노력해야 진정한 소통을 할 수 있어요.

◆ 학우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남고 싶나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총학생회장으로 남고 싶어요. 리더는 여러 유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게 신뢰라고 생각해요. 많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것도 신뢰구요.

◆ 후보자가 생각하는 우리학교는
내실있는 학교예요. 교육기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생님과 학생이죠. 제가 본교에서 만난 교수님들은 항상 학생들을 위해 고민하는 분들이었어요. 우리학교는 여대이고, 공대와 병원, 재단이 없다는 이유로 실제로 가진 역량에 비해 낮게 평가되고 있어요. 하지만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해요. 가장 큰 잠재력이 바로 교수님들과 학우들이구요.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