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06호 2010년 10월 18일(월) 발간

류지영 동문 총동문회 회장으로 선임
지난 9월 9일, 류지영(생활미술 72졸) 동문이 황현숙(정치외교 70졸) 동문에 이어 우리 학교 총동문회 회장으로 선임됐다. 류 동문은 현재 『월간유아』를 발행하는 (주)유아림의 대표이사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의 명예회장을 맡고 있다. 또한 여성 경제인으로서 사회에 많은 기여를 한 ‘모범 여성 기업인’으로 국무총리 표창(2006)과 대통령 표창 (2008)을 받은 바 있다.



강미은 교수 『그곳에 가면 누구나 행복해진다』 발간
우리 학교 강미은(정보방송학 전공) 교수가 포토에세이집 『그곳에 가면 누구나 행복해진다』를 발간했다. 이 책에는 강 교수가 직접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찍은 사진이 담겨 있다. 또한 삶에 대한 통찰력이 엿보이는 이야기와 정겨운 에피소드도 사진과 함께 어우러져 있다. 강 교수는 경향신문 기자로 활동했고, 손석기 아나운서와 함께 SBS 교양 프로그램 ‘열린 TV 시청자 세상’을 진행한 경력이 있다.

 


강성곤 겸임교수 『한국어 발음 실용 소사전』 발간
우리 학교 강성곤(정보방송학 전공) 겸임교수가 『한국어 발음 실용 소사전』을 발간했다. 이 책에는 기본 핵심 어휘는 물론 국어사전에는 없는 생활용어, 시사용어, 학술용어 등이 담겨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주요 지명, 인명, 회사명 등의 발음까지 실려있다. 한편 KBS에 11기 공채 아나운서로 입사한 강 겸임교수는 정부ㆍ언론 외래어 심의 공동위원회 위원과 미디어언어연구소 자문위원을 겸임하고 있다.

이경의 명예교수 『한국중소기업사: 고대에서 식민지시기까지』 발간
우리 학교 이경의(경제학 전공) 명예교수가 『한국중소기업사: 고대에서 식민지시기까지』를 발간했다. 이 책은 고대에서 일제 식민지시기까지 한국중소기업의 전개과정과 역사를 서술한 학술서이다. 이 명예교수는 지난 40년간 중소기업을 연구해 온 경제학자로, ‘중소기업의 이론과 정책’, ‘현대중소기업경제론’ 등의 책을 저술했다.

저작권자 ©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